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담고 싶을 때 많이 찍는 것이 동영상인데요. 목소리와 표정을 담을 수 있어 생동감이 넘쳐요~

근데 일반 셀카봉을 들고 우리의 영상을 찍으려 하면 흔들림이 어마어마합니다.

 

이것 또한 사실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너무 흔들리면 보는 사람도 불편하고 멀미까지나요...

그렇기에 나온 것이 짐벌 셀카봉입니다.

 

짐벌 셀카봉은 수평을 잡아주는 모터가 있어, 어디서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든 스마트폰의 수평을 잡아줘요.

대표적으로 2축과 3축이 있는데, 2축은 수학적으로 봤을 때 X,Y 방향의 2차원 수평만 잡아줍니다.

반면에 3축은 X,Y,Z의 3차원적인 수평을 잡아줘서 더욱 더 기능이 뛰어나요.

 

다만 3축의 경우 기술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10만원대정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가성비 있는 짐벌 셀카봉을 찾으신다면 2축을 써도 괜찮아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2축 짐벌의 소개 및 얼마나 흔들림 없이 찍히는지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브랜드는 액토라는 브랜드의 제품을 썼어요. 가성비 좋은 가격이더라구요.

 

 

제품 구성

가격은 48000원으로 일반 스마트폰 셀카봉보다는 2만원 정도 비싼편입니다.

 

짐벌은 수평을 계산하는 기계이기때문에 작동에 에너지가 필요하고, 배터리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마이크로 5핀으로 충전하구요. 개인적으로 C타입을 많이 쓰는데, 5핀이라 살짝 거슬렸어요.

 

그 외에 빅스비버튼 눌림 방지캡이 있는데, 이 작은 제품은 아이디어가 정말 좋아요.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중앙부분에 빅스비버튼이 있거든요. 스마트폰을 거치대에 끼면 빅스비버튼이 눌릴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그래서 항상 빅스비버튼이 안눌리도록 세팅하며 맞추는게 귀찮았는데, 눌림 방지캡 덕분에 귀차니즘 해결!

 

 

원격 카메라 사용을 위해 블루투스 리모컨 연결

 

봉 안에는 블루투스 리모콘도 있는데, 원격 카메라 사용을 위해서 블루투스를 연결해줍시다!

가운데 있는 카메라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블루투스 연결 준비상태가 되는데, 이 때 스마트폰과 연결해주면 돼요.

 

거리는 10m인데, 솔직히 10m까지 가면 연결이 끊길 때가 있어요. 5m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수평을 맞추는데 배터리가 필요한 짐벌

 

몸통부분을 보시면 마이크로 5핀을 꽂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가 배터리 부분이구요.

그 위쪽에는 갈색 도르레처럼 생긴 부분이 있어요.

 

거치대의 회전을 잠구거나 풀 수 있는 부분입니다. 회전잠금장치라고 부르는데, 잠금상태로 꽉 조이면 거치대가 회전하지 않아요. 짐벌의 배터리가 없어서 수동으로 수평을 맞추거나 삼각대로 사용할 때 필요한 기능입니다.

 

 

 

 

반대부분에는 짐벌 전원 버튼이 있는데, 3초간 꾸욱 누르면 짐벌기능이 켜져요.

오른쪽에 초록불이 들어오고요. 회전잠금장치를 풀어야 짐벌이 수평을 잡겠죠? 기계가 수평을 잡으려는데 누가 꽉 잡고있어봐요. 수평 못잡거든요. 짐벌을 사용하기전 꼭 풀어줍시다.

 

전원을 킨 뒤 전원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가로 수평 및 세로 수평 전환이 가능해요!

브이로그는 주로 가로로 찍으니 저도 가로로 수평을 맞춰봤습니다.

 

 

좌우로 움직일 때의 수평

실제로 사용하기전, 카페에서 간단히 스마트폰만 끼고 짐벌의 성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좌우로 움직였을 때 스마트폰이 수평을 유지하는 모습이에요!

 

다만 2축이기에 제 몸쪽으로 당기거나 반대방향으로 밀면 수평이 안맞습니다. 3축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도 항상 수평을 유지해요. 평평한 바닥을 걸을 때는 상관없지만, 등산같이 높은 곳을 오를 때는 3축이 좋겠죠!

 

 

수동으로 수평 맞추기

짐벌을 끄고 회전모드를 잠구면 흔들리지 않는 에이스 침대가 되어버립니다. 수동으로 수평을 맞춘 뒤 고정할 수 있고요. 이거는 짐벌 배터리가 다 소모되었거나 삼각대로 쓸 때 좋아요.

 

 

4단으로 늘어나고 튼튼한 알루미늄 봉

일상을 담을 때는 최대한 많은 모습이 담기는게 좋잖아요. 그래서 4단으로 늘어나는 알루미늄 봉 기능도 있습니다. 내구성이 강한 알루미늄이라 부러질 걱정은 안하셔도 되는데, 길면 상대적으로 무거워져서 팔이 후들거리긴 해요 ㅠㅠ

 

봉의 길이는 최소 19cm부터 최대 64cm까지 되는데, 삼각대로 쓰기에는 진짜 짧습니다.

보통 삼각대는 전신샷을 찍으려고 많이 쓰는데, 1m높이는 되어야 이쁘게 찍히거든요.

 

솔직히 셀카봉 특화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실제 Vlog 식으로 길거리에서 영상을 찍었을 때

봉을 늘린 상태로 동영상을 찍었을 때 잘 찍히는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글은 짐벌이 얼마나 흔들림을 잡아주는지 보여주려고 적는거거든요 ㅎㅎ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구요.

 

 

 

확실히 걸어다닐때 일반 셀카봉보다는 흔들림이 적습니다. 일반카메라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마냥 흔들리거든요. 다만 흔들림이 또 아예 없지는 않아요. 멀미날 정도는 아닌데 손떨림같은 느낌의 흔들림이 있더라구요.

 

 

 

이게 긴 봉때문에 무거워서 생긴 흔들림도 있고, 걸으면서 생기는 진동때문에 흔들리기도 합니다. 짐벌이 0.1초만에 수평을 맞춰주진 못하거든요. 미세한 흔들림의 경우 잘 못잡아주는 모습이에요 ㅠㅠ

 

만약 브이로그를 찍으실 예정이라면 봉을 짧게해서 써보세요. 무거움이 덜해 흔들림이 줄어들거예요.

삼각대로써의 기능은 어떨까?

 

 

삼각대로 사용하려 봉을 최대한 늘리면 짧다...살짝 짧아...ㅠㅠㅠㅠㅠ봉도 봉이지만 지지대의 길이도 짧아서 바람불면 진짜 잘 넘어져요. 만약 바람이 세게 부는 외부에서 단체샷을 찍으려 한다??화병나서 못찍을걸요.

 

 

 

 

바닥에 고무패드가 있어서 미끄럼은 방지가 되지만, 이게 바람은 못막거든요. 넘어져서 액정이라도 깨지면 억장 와르르멘션.

결론

 

 

만약 자본이 살짝 부족한데, 안정적인 동영상 및 vlog를 찍고 싶으시다면 괜찮습니다.

48000원이지만 입문용으로는 만족하실거에요. 입문인데 많은 돈을 쓰면 아깝거든요. 와인도 저렴한 와인부터 맛을 보잖아요. 마찬가지로 짐벌도 가성비 제품으로 입문하세요 ㅎㅎ입문용으로 쓰시다가 좀 더 안정적인 10만원대 3축 짐벌 셀카봉로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엑토 액션 짐벌 블루투스 스마트폰 삼각대 MPM-12

하지만 본인이 동영상을 많이 다뤄봤다면 이걸로 만족 못합니다. 이런분들은 이미 4~5만원짜리 와인 맛본 사람들이야! 2축은 흔들림이 심해서 괜히 샀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은 돈 아끼지 마시고 3축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