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외 유명 칼럼의 내용이 좋아서 가져온 글...20대만큼 자유로운 시기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자유는 축복도 될 수 있고 저주도 될 수 있다. 사람은 자유로우면 나 자신을 발견하기도, 나 자신을 잃기도 한다.

 

내가 과연 나의 인생을 살고 있는지, 남이나 유행을 따라 살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두고두고 읽어봐야할 글

현실적으로 20대 초반에는 자리를 잡고, 실질적인 일자리를 얻고 집을 사고 가족을 꾸리기 전까지의 시간이 10년 정도 있다. 이 시기동안 자유롭게 목표를 설정하고 이뤄나갈 수 있다.

 

호주에서 처음 부모가 되는 평균 연령은 30세고, 미국에서 처음 집을 사는 평균 연령은 33세다.

 

이러한 통계를 염두해뒀을 때, 20대가 삶에서 독특한 시기임은 분명하다. 세상을 보고 싶으면, 보면 되고...10년 동안 공부를 하고 싶으면, 하면 된다. 자기 사업을 하고 싶다면, 하면 되고 아무것도 하기 싫다면, 그래도 된다.

 

30세가 지나면 목표 추구가 불가능하단 게 아니지만, 점점 더 어려워진다. 자기 시간과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외부 요소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고려했을 때 20대가 알면 좋은 5가지 사실이 있다.

1. 은퇴하기 전까지 삶에서 20대보다 자유로운 시절은 절대 없다.

 

하루에 8시간씩 공부 또는 일하는 것 빼고 나머지 시간은 뭐든 할 수 있다. 배우자나 자녀가 없다면 오롯이 자신이 하고싶은데로 할 수 있다. 시간이 많다는 뜻은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엄청 중요하다는 말과 같다. 반대로 낭비하기 아주 쉽다는 말과도 같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결정하고, 이를 이뤄내는데 자기 시간을 활용해야한다.

자기 목표를 염두에 두고 여기에 시간을 사용해야한다.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면, 20대는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될 시절이다.

2. 이기적이 될 수 있는 기회다.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20대는 주택담보대출이나 자녀가 없다. 주담대가 있다는 것은 재정적 여유가 부족하단 뜻이고, 결국 갚아야할 돈이 있다는 뜻이다. 자녀가 있는 것은 양육에 시간을 들여야한다는 뜻이다.

 

고로 20대는 진짜 필요한 일이 없다면 자유롭게 뭔가를 시도할 수 있다. 나중에는 그만큼의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시간이 없어진다. 20대는 자기 삶을 오롯이 자기가 통제 가능한 시절이다.

 

이기심을 갖고 한 가지 마음으로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다. 이기심을 받아들이고, 이기심을 쫓아가길 바란다!

3.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20대는 빚에 얽매이지 않고, 부양해야할 사람이 없어서 편하게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사실 알려져있는 위험 대부분은 상상만큼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보수적이다. 이것이 수천 년 동안 살아남아 번성한 방식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우리 조상들이 살았던 세상과 많이 달라졌다. 호랑이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게 해주었던 생물학적 위험 혐오 습성은 이제 적용되지 않는 세상이다. 신체적 위험 말고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위험은 과연 뭘까?

 

> 부정적인 면을 살펴봐라

 

현재 자신의 상황을 가늠하고, 최악의 시나리오를 판단해야한다.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 말이다.

 

돈을 전부 잃을 가능성이 있을까? 아마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기억해야할 것이 있다. 돈은 계속 발행되는 자원이란 점이다. 다시 벌 수 있다.

 

시간 낭비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성공이든 실패든 그 경험으로부터 무언가 귀중한 것을 배우려고 노력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후회의 가능성이 있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서 후회할 일이 있을까?

> 긍정적인 면을 살펴봐라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최상의 시나리오는 무엇일까? 위험을 감수해서 성공했을 때 얻는 최상의 상황말이다.

 

자기 사업을 시작하면 재정적 자유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세계를 여행하면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을까?

일자리를 바꾸면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

더 큰 위험을 감수할수록 더 큰 보상이 돌아온다는 말이 있다.

 

대체로 맞는 말이다. 하지만 삶 전체를 놓고 볼 때 20대는 부정적인 면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더 위험하다.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미래에 해가 될 수 있다.

 

시간을 두고 위험과 장점을 비교해야한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지, 다른 이들의 생각은 어떤지, 무엇 때문에 망설여지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위험을 감수하기 어렵다면, 부정적인 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만 위험을 감수하면된다. 목표를 향해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도약이나 도태냐는 자신의 결정에 달려있다.

4. 이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목표는 달성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원칙이 필요하다.

 

여유 시간을 원칙에 입각해 사용하면 마법이 일어난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극대화해야한다. 20대 초반에는 꼭 해야할 일이 적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남는다. 때문에 이 시간이 그 전 어렸을 때보다 더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목표가 승진이라면, 더 오래 더 열심히 집중해서 일해야한다. 사업이 목표라면 사업에 몰두해야하고, 여행이 목표라면 어떤 일을 해서 자금을 모을지 결정해야한다.

 

TV를 끄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다.

5.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할 수 있다.

 

학창 시절에는 일방적으로 부모나 선생님, 정부가 할 일을 정해준다. 그리고 나서 20대에 들어서면 갑자기 모든 결정은 나의 몫이 된다. 이런 엄청난 자유는 축복이자 저주가 될 수 있다. 방향과 목표를 정해놓지 않으면 자연히 최신 유행만 쫓아다니게 될 뿐이다.

 

때문에 자신이 무얼 하고 있는지 반추해보면서, '왜?'라는 물음을 하는 것이 엄청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하고 싶지 않은데도 하는 시늉만 하기 쉬워진다. '더 나은 일자리를 가졌어야헀는데'라는 생각 대신 '더 나은 일자리를 위해 노력해야지'라는 생각을 가져야한다.

 

생각하고 꿈꾸는 대신, 생각하고 행동해야한다.

 

우리는 인생에서 우리 안에 깊이 밴 일, 예상되는 일 아니면 항상 해오던 일만 하곤 한다. 자기 삶에 대해 비판적이 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왜?'라고 물어봐야 한다. 그 답이 진정한 자신과 맞는지 확인해야한다.

 

결국 우리는 우리 삶을 살아야한다. 부모 친구 상사 동료 친척 다른 이의 삶이 아니다. 내 목표를 향해 정진해야하는 사람은 나 자신이다. 누군가 다른 이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