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 번 따져볼 것이 있다... 한국 토종 SNS가 성공한 적이 있는가??

 

● 망한 토종 SNS들

싸이월드, 카카오스토리, 버디버디 등등...다 망했다. 근데 다시 등장하는 카카오톡의 SNS화라니요~? 광고도 또 추가요~? 이러다 카톡 프리미엄 월 3900원으로 나오겠어???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30073

 

[카카오컨콜] 카톡 프로필에 공감 ‘꾹~’ 오픈채팅 별도 앱 출시

카카오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커머스 성장 둔화. 어려운 경영환경을 광고·커머스 사업 확장으로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을 ‘퇴근길 서비스’로 만들겠다던 남궁훈 대

n.news.naver.com

● 뉴스 내용 요약

현재 카카오톡은 구글과 수수료 30%가지고 맞짱을 떴고 졌다. 수익성 악화와 주가하락은 피할 수 없는 운명임. 그렇다면 수익성을 다시 살려야하는데, 그 방안 중 하나가 카카오톡의 SNS화다.

 

“카카오 사업 본질은 광고와 커머스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먼저 그동안 자신을 일방적으로 표현하던 공간인 ‘프로필 영역’은 개편을 통해 친구들과 교감 공간으로 변한다.

  1.  프로필사진 내 친구끼리 좋아요, 공감, 댓글같이 상호작용 기능 추가
  2. 내 상태 메시지에 공감👍 남길 수 있게 됨
  3. 내 프로필에 상대방이 이모티콘 붙이고 갈 수 있게됨
  4. 멀티프로필과 별개로 SNS처럼 내 일상을 실시간으로 원하는 그룹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추가
  5. 공감, 댓글 달다보면 선물하기 마려울테니 선물하기 편하게 변경 및 도입
  6. 오픈채팅앱 잘되고 있으니 별도 앱으로 만들고 광고 추가

빨강색 공간에 광고 추가

● 여기에 광고도 추가 예정

여기에 친구목록 상단에 광고도 추가하겠단다ㅎㅎㅎ

 

즉 수익성 증가를 위해 온갖 곳에 광고 쓰고, 선물하기 팍팍 추가하겠다는 뜻이다. 선물하기는 원래 생일 때만 그나마 했었는데, 이거로는 부족하대...

 

● 카카오톡 SNS화의 한계

일단 카톡의 SNS화는 인스타, 페북, 틱톡과 다르게 문제점이 있음

 

익명이 아니라는 점과 진짜 지인들만 교류한다는 점이다.

 

내 카톡 계정 누가보겠어? 폰 번호 있는 지인들, 한 번이라도 교류한 사람들이 본다. 하지만 인스타는 내가 모르는 사람들의 게시물이 계속 떠. 인스타는 내 게시물이 무작위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플랫폼이란 말야

 

● 인스타 추천 게시물들

실제로 인스타 돋보기(추천 게시물)를 보면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내 관심 게시물들만 뜬다. 반려동물을 많이 보면 반려동물이 뜨고, 옷을 많이 보면 옷이 많이 뜨고, 이성을 많이 보면 이성이 많이 떠

 

모르는 계정들이 대부분이라 부담없이 좋아요, 댓글 가능함! 혹시나 부담스럽다면 가계정 쉽게 만들어서 나인걸 숨기고 활동 가능하다.

 

하지만 카톡은? 실제 지인들만 교류하기 때문에 좋아요, 댓글 달기 전에 고민에 빠진다. '내가 과연 얘랑 좋아요, 댓글 달아줄만큼 친한가?'

 

그래서 100% 가깝다는 확신이 없거나 완전 외향적이지 않으면 좋댓 안단다. 활성화가 잘 될까 의문임

 

● 10대 20대를 더 힘들게 함

또 10대, 20대에서는 인스타, 틱톡뿐만 아니라 카톡도 신경써야하는 부담이 있다. 왜냐고? 남의 시선 엄청 신경쓰는 나이니깐!

 

좋아요 팔로워 수가 곧 내 가치를 의미하잖아. 안친한 반 친구에게 좋아요 댓글 달아달라고 강요 아닌 강요 하겠지.

 

게다가 사회적으로 소심한 사람들은 좋댓이 적어서, '나는 가치가 없나'라는 고민에 빠질 수 있는 나이다.

 

SNS만의 문제점이 국민 메신저앱 카톡으로 확장된단 말이야

 

● 플랫폼 성장에 큰 기여한 수익성

또 인스타나 페북이 성장한 이유에는 자본주의 덕도 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좋아요가 많을수록 수익으로 직결돼. 마케팅이 흘러들어와서 수익을 위해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컨텐츠가 빠르게 발전했다. 이는 인스타의 빠른 발전으로 이어짐.

 

하지만 카카오톡은 좋아요와 댓글 많아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없다. 다 지인이니깐~

 

결국 SNS의 단점만 고대로 가져오는 게 아닐까?

 

● 결론

카카오톡이 페북, 인스타처럼 글로벌 기업이었다면 몰라도 골목시장 침투하고 내수로만 먹고 사는 기업이잖아. 글로벌 기업처럼 바뀐다고 잘 될까는 의문이다.

 

이미 채팅목록 상단에만 광고 있어도 불편해 죽겠는데, 친구목록 상단까지 광고 침투하잖아...카톡 프리미엄 구독 생길까봐 무섭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