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면 1금융권 사상 최고 금리로 돈을 흡수 중인 SC제일은행 제일EZ통장. 금리만큼은 파킹통장 중의 최고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오래 1금융권을 해먹었던 것일까...인터넷, 모바일 트렌드를 전혀 따라오지 못해 답답함을 유발한다. 저혈압 환자라면 완치를 위해 꼭 제일EZ통장 개설하길 바란다.

 

토스 페이코 이벤트! 제일은행 금리 4.1% 제일EZ 파킹통장

얼마 전 SC제일은행에서 제일EZ통장 특별금리라면서 문자가 왔다. 최고 금리 4.1%까지 제공하니까 가입을 하라네. 예전이었으면 잘 몰랐을 문자내용이지만, 파킹통장 공부하다보니 정말 꿀 of 꿀

jista.tistory.com

● 제일EZ통장 우대금리 조건

먼저 기존 SC제일은행 회원인 나에게 왔던 문자다. 원래 신규 거래 회원만 기본금리 2.6% + 우대금리 1.5%의 혜택을 주는데, 문자의 URL을 통해 가입하면 나도 2월 28일까지 우대금리 혜택을 준대서 가입했다.

 

  • 우대금리 : 일별 잔액 전 구간 연 1.5%(세전) 추가
  • 우대금리 기간 : 계좌 신규 시 6개월간 제공
  • 일별이자 = 이자계산 금액 구간별 매일의 최종 해당구간 잔액 x 해당 금액 구간별 적용이율 / 365 (원 미만 절사)
  • 매월 지급이자(세전) = 이자계산기간의 매일의 이자를 합산한 금액
  • 이자계산기간 : 매월 첫 영업일(예금 신규 시는 예금신규일)부터 원가일 전일
  • 이자입금일(원가일) : 매월 첫 영업일

혜택 너무너무 빵빵하고 좋다. 이거 적금 아니다. 입출금 자유로운 입출금통장이다! 마침 돈이 놀고 있는 분들은 꼭 파킹통장에 공부해보시길

● 7분만에 가입

가입은 어렵지 않다. 약 7분정도면 되는데, 신분증 찍고 동의 동의 반복하다보면 끝이다. 하지만 문제는 모바일뱅킹 앱을 이용할 때다. 입출금 통장이면 자주 계좌이체 할거잖아? 앱으로 편하게 하기 위해 앱을 설치했다

● 불편함의 끝판왕 앱

로그인까진 괜찮았다. 카카오페이나 토스 인증서로 로그인이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로그인해서 내 계좌가 잘 있나만 확인이 가능하고, SC제일은행에서 하려는 대부분의 작업들은 금융인증서가 있어야했다.

 

● SC제제일은행 금융인증서 만들어라

또 보수적인 나는 인증서 더 만들기 귀찮아서 타행인증서 사용하려고 했음. 그런데 위 리뷰처럼 뫼비우스의 띠에 빠졌다.

 

  1. 타기관 금융인증서 등록 필요
  2. 단말기 등록 필요
  3. 단말기 등록하려면 로그인 필요
  4. 로그인 하려면 금융인증서 타기관꺼라도 등록 필요
  5. 타기관 등록하려면 단말기 등록 필요

...

케이뱅크 앱만 계속 이용하던 나는 느꼈다. 아...이게 인터넷으로만 보던 보수적인 제1금융권 앱의 실태인가? 국민은행도 앱만 열 몇개가 있었는데, SC제일은행도 다를 바 없구나...
 
바로 SC제일은행 금융인증서를 또 만들었다. 1차 답답함 쌓였음

● 우대금리 적용 여부 보는 법 없다

이제 돈을 입금 끝. 문자에서 말한 것처럼 우대금리 혜택이 적용됐는지 화면을 보는데, 도저히 내가 적용받은 연 금리가 얼마인지 확인이 안 된다. 계약서를 봐도 없어. 우대금리 적용 조건만 있더라고. 내가 궁금한 것은 [내 제일EZ통장이 우대금리 혜택을 받고 있는지] 여부다.
 
이체한도도 1회 1000만원, 1일 5000만원 제한인데, 어떻게하면 이체한도를 1회 1억으로 올릴 수 있는지 내용도 없다. 인터넷 지식인 통해 알았다. 찾아보니 OTP 보안카드 등록해야 이체한도 상향 가능하더라?
 

● 케이뱅크 UI와 비교

케이뱅크 앱만 보더라도 플러스박스 들어가면 바로 실시간 내 통장 금리를 조회할 수 있다. 매일매일 이자가 얼마나 쌓이고 있는지 세후 금액으로 알려준다. 이자 지급일은 언제인지 나오고, 심지어 바로 받을 수도 있다.얼마나 깔끔해?

● 메일 문의 결과

이런 UI에 대한 불만으로 메일 문의를 남겼고 답변 결과

  1. 실시간 적용금리 조회할 수 있는 방법 없다.
  2. 우대금리 조건에 맞으면 받았다고 생각해라
  3. 정 굼금하시면 SC제일은행 고객센터 문의해라

라는 내용의 답변이 왔다.

SC제일은행 고객센터 1588-1599

● 전화를 많이 이용하면 은행 입장에서 비용 더 많이들텐데?

답답해서 결국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 예금 상품 문의로 전화를 걸었고,  약 3분만에 친절한 담당자분이 직접 조회를 해주셨다. 우대금리 적용받았다고 한다.

● 모바일 시대에 앱 최적화가 안 되어 있다니!!

앱 리뷰 중에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타행 앱 벤치마킹해서 유저인터페이스 개선해달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적극 공감한다. 큰 집단일 수록 바뀌는 데 부정적이고 오래걸리지만, 모바일 시대 + 영업점 사라지는 추세인데도 바뀌지 않고 있다면 큰 문제다. 높은 금리로 유인하는 것까진 좋았지만 사용성이 안 좋으면 6개월 꿀 빨고 다 떠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