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양~Jista입니다!

 

이번에 노트20 시리즈, S21시리즈, S20시리즈, 폴드 시리즈에 대해서도 GOS 해제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요. One ui 4.1 업데이트 23일자로 풀렸습니다. 안받으신 분은 얼른 업데이트 해보세요!

 

간단히 이 폰들의 GOS 해제 어떻게 하고 후기들은 어떤지 한 번 보겠습니다.

 

● 1단계

GOS 해제는 설정 - 유용한 기능 가셔서 게임 런처를 먼저 켜주셔야돼요. 게임하시는 분들은 아마 게임 런처가 다 켜져있을 텐데, 안켜져있다면 on 해주세요.

 

● 2단계

게임런처 들어가셔서 오른쪽 아래 더보기 - 설정을 들어가시구요.

 

● 3단계

스크롤 쭉 내리면 실험실 있습니다. 여기서 게임 퍼포먼스 관리를 켜주시면 게임 성능 제한을 꺼버리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나왔듯 사용 중 온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하죠.

 

S22 GOS 해제 전
S22 GOS 해제 후

● 그래픽 차이 체감

커뮤니티에서 누군가 GOS 해제 전 후 원신(고사양 게임)의 성능 체감을 느낀다고 스샷 올려주셨는데요. 확실히 해제 전보다 해제 후에 그래픽이 선명해진 걸 알 수 있어요.

 

● S22 울트라 성능 하락폭

S22 울트라의 경우 GOS 작동 시 싱글코어 성능 -45%, 멀티코어 성능 -39% 하락했다고 누군가 수치까지 제보해줬는데요. 거의 팔 하나로 작업하는 수준...

 

● 노트9 후기

갤럭시 노트9을 사용하는 분도 게임 플레이시 반응속도, 로딩속도 체감 확 된다고 합니다. 다만 성능이 올라갔기에 그만큼 배터리 소모, 발열 체감도 심해집니다.

 

애초에 하드웨어적으로 배터리 용량이 많거나 효율이 좋거나 하진 않았으니깐요.

 

● S21+ 후기

특히 S21 플러스로 배틀그라운드 2시간 플레이한 분은 60%의 배터리를 소모했다고 하는데요...끽 해야 10~20% 정도 배터리 소모가 늘어날 줄 알았는데 거의 2배 더 소모하네요.

 

● S20 후기

이번에는 S20, S21 사용자분들의 후기입니다. 전반적으로 터치 반응이 미세하게 빨라지고, 어플 켜는 속도도 빨라졌다고 해요.

 

발열의 경우 일반 앱(카카오톡, 유튜브 등)을 사용할 때는 크게 체감 안되고, 게임할 때만 체감되네요.

 

● S22 기본모델 후기

마지막으로 S22 기본모델 유저는 그냥 스마트폰 화면 켜놓기만 해도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고 하네요.

 

● 노트20 울트라 후기

저는 GOS를 해제하긴 했지만, 막 체감상 엄청 빨라지거나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고 느끼지 못했어요.

 

게임할 때는 막 터치가 미세하게 빨라지거나 로딩이 조금 더 빨라진다 이 정도는 느끼겠는데, 카카오톡 유튜브 인터넷방송 등등 앱을 사용할 때는 크게 체감 못느꼈습니다.

 

아 잔렉은 좀 없어졌나? 유튜브랑 주식앱이랑 인터넷앱이랑 온갖 앱 멀티로 다 켜놓으면 유튜브 끊기고 지 혼자 꺼지고 그런 거 있었는데, 요즘엔 그런거 못느끼겠네요. 근데 기분 탓이거나 호환성 업데이트로 개선된 걸 수도 있습니다.

● 결론

GOS 해제로 모든게 좋아질 것 같았지만, 후기들 보면 갤럭시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적 성능이 아직 부족하다는 걸 느끼게되네요. 특히 게임할 때 괴물같은 배터리 소모와 발열은 하드웨어적으로 개선해야될 점이 많다는 걸 알게 해줍니다.

 

집에서 게임할 때만 GOS 해제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게임을 안하는 분들은 GOS 해제로 막 배터리 소모가 심해지거나 발열 심해지거나 이런 건 걱정 안하셔도 돼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