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아이폰 14프로로 넘어오면서 메인 광각 카메라가 48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아이폰 13 프로와 맥스 까지는 1200만화소였다.

 

● 카메라 스펙 차이

이와 동시에 이미지 센서 크기도 65% 커지면서, 사진 퀄리티가 훨씬 좋아졌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도 디지털 카메라, DSLR처럼 찍지 못하는 이유는 이미지 센서 크기 차이때문에 그렇다

 

● 카메라 두께 봐...

그렇다면 실제로 찍는 아이폰 14 프로의 사진 퀄리티는 어떨까? 광각, 초광각, 야간모드, 인물사진 모드까지 비교한 해외 유저가 있어 소개해보려고 한다.

 

● 1x 광각 카메라 사진

먼저 아이폰 14 프로의 1배율 사진이다. 기본 광각 카메라 4800만화소로 찍었는데, 그림자나 나무 디테일이 살아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바깥 하늘이 잘 표현되지 않았다는 점?

프로로우로 찍은 사진 어둡게
프로로우로 찍은 사진 밝게

● 프로로우 사진은 디테일하게 편집 가능

이런 부분은 프로로우(ProRaw)기능을 이용해 찍으면 해결된다. 프로로우 모드는 사진 찍을 때 다양한 정보를 일단 취합하는 기능으로, 추후 디테일하게 색상, 선명도, 노출을 조절 가능하다.

위 2장의 사진은 프로로우 사진을 어둡게, 밝게 편집한 사진인데, 편집을 하더라도 사진이 깨지지 않는다. 이것이 프로로우의 장점임. 어도비 포토샵 지원도 한다. 용량이 70~100MB로 엄청 큰 만큼 다양한 정보를 담아두고 있기 때문이다.

 

● 확대해도 깨짐 없음

4800만 화소로 찍은 1배율 사진을 추후 가로 2048px로 잘라도 깨진 부분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확대샷을 보면 벽돌의 가는 선과 벽의 좋은 질감까지 느낄 수 있다. 디지털 보정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좌 : 13 프로, 우 : 14 프로

● 초점거리 차이

아이폰 14 프로의 초점 거리는 24mm로 아이폰 13 프로의 26mm와 달라졌다. 그 덕분에 사진찍을 때 더 넓은 각도, 더 넓은 범위가 찍힌다. 위 사진을 보면 오른쪽이 더 넓은 범위를 사진에 담고 있다.

 

인물 사진 입장에서는 아쉽지만, 실내나 풍경사진 찍을 때 훨씬 많은 배경을 담을 수 있다.

 

좌 : 13 프로, 우 : 14 프로

● 우수해진 렌즈 플레어 성능

렌즈 플레어 성능도 향상됐다. 좌측 아이폰 13 프로는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강력한 빛줄기가 보인다. 하지만 우측 14 프로는 빛줄기가 약해졌고, 좀 더 실물에 가까워졌다.

렌즈 플레어는 의도에 따라 감성을 넣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허상이라 덜 할수록 좋다.

 

좌 : 13 프로, 우 : 14 프로

● 초광각 카메라 차이

초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나아졌다. 좌측에 비해 우측 사진 벽면 그림자가 더 선명해졌고, 외부 하늘의 색상도 더 실물과 가까워졌다. 왼쪽 사진의 하늘은 좀 파스텔 톤, 디지털 보정의 느낌이 강함

 

좌 : 13 프로, 우 : 14 프로

● 야간모드 1x

야간 모드의 성능은 확대하지 않았을 때 비슷해보이지만, 확대했을 경우 아이폰 14 프로가 전작에 비해 더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13 프로 야간모드 확대
14 프로 야간모드 확대

● 야간모드 확대 사진

13 프로의 경우 집집의 빛이 번져 뭉개지는 현상이 있으나 14 프로는 그런 현상이 덜하다. 그만큼 이미지 센서 커진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음.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이고, 안정적이게 사진으로 표현한다.

 

아이폰 14 프로 야간모드

● 너무 이쁘게 잘찍힌다...

특히 밤 하늘을 야간 모드로 찍어도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것처럼 고퀄리티의 사진이 나온다. 이는 아이폰의 우수한 소프트웨어와 렌즈 성능이 합쳐진 결과물인 듯...

 

좌 : 13프로 초광각, 우 : 14프로 초광각

● 야간 + 초광각 카메라

초광각 카메라로 야간모드 촬영했을 때 사진을 비교하면 확연히 차이 난다. 왼쪽의 경우 빛번짐때문에 전체적으로 환한 느낌이다. 우측 아이폰 14 프로 초광각 카메라 야간모드는 빛번짐이 덜해 좀 더 사실적인 느낌이다.

 

● 야간모드는 저화소로 찍힘

야간모드로 찍은 사진은 상대적으로 용량이 가벼운데, 이는 1200만화소로 찍히기때문에 그런 것 같다. ProRAW에서 강제로 4800만화소를 설정하더라도 야간모드 사진은 25MB 내외의 용량을 보인다.

 

● 인물모드 차이

마지막으로 13 프로 맥스와 14 프로 맥스의 인물사진 모드를 비교했을 때, 우측이 더 넓게 찍힌다. 이건 아까 말한 초점거리 차이 때문이다. 옷 색깔을 봤을 때 더 선명하고, 뒷배경을 봤을 때 블러처리가 덜하다

 

막 엄청 차이난다고 느껴지진 않음

 

오랜만에 아이폰 카메라 렌즈 성능이 대폭 향상된 만큼, 카메라만 바라보고 아이폰 14 프로나 프로 맥스 바꾸는 것도 괜찮아 보임. 가격이 비싸지만 그만큼 비싼 값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