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8월 갤럭시 노트20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문제가 하나 있어요. 바로 5g폰이라는 것이죠.

 

현재 5g 요금제는 끔찍하다고 여겨질만큼 가성비가 안좋습니다;; 물론 서울에서 어느정도 터지긴 하지만 중간중간 LTE로 바뀌는 것이 부지기수.

 

 

이 요금제를 돈내고 써야할까요? 놉! 5g폰더라도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 오늘 같이 알아봐요.

● 언락폰(공기계)의 경우

어느 통신사에서나 쓸 수 있는 공기계면, 정말 간단해요. 기존에 쓰던 LTE 유심을 스마트폰에 꽂아 LTE요금제를 그대로 쓰면 됩니다.

 

만약 유심이 없다? 편의점이나 알뜰폰 업체에서 원하는 요금제로 유심을 구매하면 된다는 사실~

● 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한 경우

이 때는 아주 살짝 복잡해요. 그렇게 복잡하진 않으니 따라해봅시다!

 

1. LTE 단말기를 준비하자

 

2. 5g 스마트폰에서 유심을 뽑아 LTE 단말기에 꽂는다.

 

3. 부팅이 여러번 되면서 유심이 등록된다.

 

4. 그 폰으로 LTE 요금제를 가입한다.

 

5. 요금제 가입 후 유심을 빼서 5g폰에 넣는다.

● 위약금 문제

만약 공시지원금을 받으셨다면, 위약금 문제도 있습니다. 6개월 이내에 요금제를 바꾸면 위약금을 내야하거든요. 처음 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실 때 어떤 계약을 하셨는 지도 꼼꼼히 살펴보세요.

 

위 방법이 가능한 이유

5g 통신 환경이 LTE연동형이기 때문입니다. 5g쓰다가 안되면 LTE 되잖아요. 이미 구축된 LTE망도 쓰기에 요금제 변경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쉽지만, 기존 방법보다 복잡해요. 왜이렇게 복잡할까요?

 

이동통신사의 자체 정책이 그 원인입니다. LTE와 5g 전산 시스템을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대요.

 

통신사 입장에서는 비싼 5g요금제를 써야 돈이 되잖아요. 그래서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쉽게 넘어갈 수 있게 행정적 지원을 안해줘요.

 

IT 기기를 잘 다룬다면 쉽게 변경하겠지만,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꼼짝없이 5g 요금제를 써야겠죠.

● LTE 유심으로 5g 요금제 가입도 가능할까?

기기변경할 때 LTE 유심을 그대로 쓰고싶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LTE 유심으로 5g 요금제 가입, 가능합니다. 통신사에게 돈 더 벌어다주는 길이잖아요. 이런 길은 다 뚫려있어요.

대학교도 등록금 늦게라도 낸다 하면 다 받아주거든요. 마찬가지입니다.

 

5g 요금제 언제 저렴해질까?

아직 확정된 사실은 없지만, 통신사는 몇 달전까지만 해도 5g 실적이 안좋았어요. 갤럭시 s20이 죽쓰고 아이폰은 아직 5g 지원을 안하기에 5g 가입자가 예상자보다 적었죠. 그래서 저가요금제 안냈습니다.

 

그러나 보조금을 엄청 뿌리고, 마케팅을 한 결과 가입자 700만명 됐습니다.

 

아마도 저렴한 요금제는 노트20과 5g지원 아이폰이 상용화 되는 내년 초쯤 나올 것이라 예상합니다. 원래는 더 늦게 나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5g 요금제 가입자가 생각보다 많으니깐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다면, 요금제를 낮춰도 목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내년 초 쯤 저가요금제가 나올거라 예상합니다.

● 그러나 굳이 써야할 이유는 아직 없다.

하지만 5g가 아무리 빠르더라도, 실용적이진 않습니다. 5g 요금제가 홍보한 VR 가상 기기 콘텐츠나 동영상 다운로드 등 실제로 쓰고 있는 것이 없거든요. 우리가 자주 보는 유튜브, 넷플릭스는 스트리밍이라 다운로드랑 조금 다른 개념이구요.

LTE로 충분하잖아요. 그래서 아직까지 5g 요금제는 메리트가 없다고 봅니다.

 

가격이 저렴해지면 모르겠지만요ㅎㅎ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