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 2년 전쯤이었나? 졸업 기념으로 큰 맘 먹고 데스크탑 맞췄습니다. 조립컴퓨터였죠. 기뻤습니다. 나름 엄청 스펙 공부하고 최대한 가성비로 70만원대 컴퓨터 맞췄거든요.

 

 

근데 요즘 조립컴퓨터? 부품 가격 미쳤습니다. 최신모델에 비해 성능도 딸리면서 가격은 또 오지게 높아요. 원래 최신모델 나오면 기존 모델은 좀 가격이 낮아져야하잖아?

 

● 호구잡으려는 1660 모델

어떻게 더높아졌냐????? 특히 저는 GTX 1660 super 와 GTX 1660 Ti 보고 놀랐습니다. 얘네 가격 떨어질 줄 알았는데 더 올랐어.

 

 

 

혹시나 이 그래픽카드 사실 분 계실까봐 일단 스펙 비교부터 해볼게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둘의 스펙 차이 거의 없습니다.

 

● 게임으로 보는 스펙 FHD 버젼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를 보통 옵션으로 Full HD 모니터에서 플레이했을 때 프레임 차이입니다. GTX 1660 Ti가 조금 더 높죠? 네 조금 더 높습니다. 이 정도 차이 의미 없죠.

 

● 게임으로 보는 스펙 QHD 버젼

QHD 사양에서 볼까요? 1080p는 QHD라는 뜻입니다. FHD가 720p죠. 포트나이트 고사양 게임이 7.78%차이나구요. 오버워치도 6.06%만큼 Ti가 더 우수한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2.93%정도 1660 Ti가 super보다 더 우수하죠. 참고로 super에 오버쿨럭한 super OC 모델은 Ti보다 2%정도 더 낫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이게 중요한게 아니야!! 결론은 겜할 때 비슷하다는 거지.

 

● 파워 소모 차이

파워 소모도 크게 차이 없지만 굳이 따져볼게요. 슈퍼의 경우는 오버쿨럭을 기본적으로 하다보니 파워소모가 더 심합니다.

 

아무튼 스펙을 보면 Ti가 좀 더 우수하다고 할 수는 있겠죠. 근데 별 차이 없어!! 문제는 가성비입니다.

 

● 가격 차이

비슷한 스펙답게 두 모델의 가격은 비슷합니다. 근데 비싼 가격으로 비슷해요. 얘네 가격 솔직히 20만원 후반대까지 떨어졌어야합니다. 왜냐구요? 지금 RTX 2000, RTX 3000까지 나왔고, 심지어 RTX 3000대는 엄청난 가성비로 재고 없이 완판되고 있습니다.

 

지금 GTX 1660 시리즈의 입지요? 가성비 좋게 적당히 70~80만원대 조립 컴퓨터 맞추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가성비답지 않게 40만원 전후가 말이 되나요? 안되죠! 롤하는 용도로 조립컴퓨터 견적 짜보면 갸우뚱할겁니다. 롤만 하는데 이렇게 비싸야돼...?

 

 

예전에 GTX 1660이 20만원중후반이었을 때는 롤, 영상편집 두루두루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그래픽카드였습니다. 저도 이거 쓰거든요. 하지만 지금 GTX 1660은 가성비 라인에도, 고급라인에도 끼기 힘든 가격대입니다. 한마디로 애매한 포지션.

 

● 내가 짜본 가성비 롤 컴퓨터 견적

그래서 저는 지인이 70만원 전후로 롤이랑 뭐 문서작업, 영화, 유튜브 감상정도만 하려고 한다, 컴퓨터 좀 맞춰달라하면 무조건 GTX 1650 OC로 꽂습니다.

 

GTX 1650 OC가 아직까진 재고가 있고, 롤이랑 적당한 사진, 영상 편집하기에 나쁘지 않거든요. 개인적으로 GTX 1660 super나 Ti나 40만원전후로 사기엔 너무너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 나와 같이 분노한 사람들

차라리 돈 더 투자해서 RTX 3000시리즈로 추천하고 싶을 정도예요. 만약 여러분들이 조립컴퓨터 견적을 짜고 있는데 그래픽카드 때문에 가격이 애매해진다???

 

일단 임시방편으로 GTX 1650 OC로 뻐기시다가 추후에 돈이 더 생기시면 RTX로 넘어가세요. 제발. 1660은 비싸게 재고터는 거나 다름 없습니다 ㅠㅠㅠㅠㅠ

 

제 진심이 전해졌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