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차영차 집을 너무 구하고 싶다. 요즘 전세가 유행이잖아??? 근데 동탄이나 요쪽은 전세사기로 유명하다. 심지어 나는 집 계약에 대해 잘 몰라! 그래서 전세보단 월세를 받기로 결정하였다. 보통 월세 보증금이 500만원쯤하잖아. 그래서 전세대출말고 신용대출받으려고 했지.

 

 

 

 

일단 우리은행을 갔어! 여기가 혜택이 좋대! 왜? 1금융권이라서. 영차영차 갔는데, 번호표뽑는 분이 깨알상담해주더라고?? 그래서 아 신입사원인데 신용대출받으려고요 하니까, 신입사원은 연봉측정이 힘들대. 무슨 월급을 3개월 받아야한다고 하더라고??

 

물론 1개월짜리로도 뭐 어찌저찌 신용대출한도를 알아볼 수 있는데, 정확하진 않고 금리도 높을거래... 얘기를 하면 할수록 좀 더 근속년수를 쌓아야된다고 느꼈지. 지금은 금리가 높아져서 아무리 낮아도 2.66%래.

 

 

 

 

2금융권인 새마을금고는 분명 근속년수가 1년미만이어도 대출이 잘 나오는걸로 인터넷에 나와있거든. 급하니까 여기서 대출받자 하고 계좌를 개설하러감.

 

 

Q : 어떤 용무때문에 오셨어요?

A : 아 계좌개설하고 대출 좀 받으려고요

Q : 어떤 용도인가요?

A : 제가 신입사원이라 월세방 구하려고하는데, 보증금 낼 돈이 없어서요.

Q : 아 그러면 전세대출시 금리 한번 봐드릴게요.

 

 

 

● 오잉 500만원을 전세대출로?

일단 여기서 1차로 놀랐다. 월세 보증금도 전세대출로 대출이 되는구나. 2차로 놀란 부분, 전세대출은 금리가 1% 대임. 순간 혹했다.

 

근데 나는 솔직히 전세대출 말고 신용대출이 더 필요함.

 

 

집을 계약하면 가계약비를 내야한다. 총 금액의 10%정도로 알고 있다. 게다가 무슨 부동산 중개료세금같은 것도 다 현금으로 내야한다. 나는 현금이 없다. 근데 전세대출은 딱 보증금만 내주는거잖아. 마음에 안들었음.

 

신용대출도 금리 좀 같이 봐달라했지. 그러니까 금리가 3%정도래. 솔직히 마음속으로 금리 상관없었음. 왜? 어차피 500~1000만원 빌릴건데 금리 3%여도 한 달에 이자 2만원정도뿐이거든.

 

 

 

 

근데 자꾸 직원이 전세대출을 권함.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신입사원 전세대출은 첫 대출에만 금리할인을 적용해줘서 대출받은 적이 없는 지금만 된다. 신용대출로 대출받은 이력이 있으면 이런 파격적인 1%대 금리 안나온다.

 

2.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다.

 

너무 고민되는거야. 근데 현재는 집도 안알아본 상태라 고민해보겠다고, 만약 전세대출하게된다면 무슨 서류 필요한지 물어봤다. 뭐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랑 최종월 급여명세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들고오래.

 

 

 

 

그리고 여기서 충격적인 것.

 

1. 보증보험료가 있는데 이게 한 0.3%인가 0.4%인가 그랬음. 내가 내야된대. 혹시나 돈 못갚을 수 있으니까 보험도 들고 그 보험비 내가 돈내라는거지. 내가 만약 돈을 못갚으면 새마을금고는 보험기관에서 돈을 받는다. 보험이니까.

 

2. 첫 달부터 원리금상환이 이뤄진대. 이게 뭔소리냐?? 첫 달부터 원금이랑 이자 같이 갚아 나가라는거임. 아니 월급 적은데 그거 다내면 우짜냐!

 

3. 급여를 새마을금고 통장으로 받아야하고, 관리비나 공과금도 여기서 자동이체해야한대. 사실 1%대 이자는 모든 우대 금리 적용했을 때 사항이었던 것^^ 신용대출은 우대금리 적용 전을 알려주고, 전세대출은 우대금리 적용 후를 알려주니 차이가 크지.

 

 

 

● 이거 신용대출 아닌가?

거의 이름만 전세대출이지 알맹이는 신용대출이나 다름 없었다. 개빡침. 아니 전세대출은 원래 은행이 집주인한테 돈 바로 쏘는거잖아? 계약끝나기 전까지는 이자만 내고, 계약끝나면 집주인이 원금을 은행한테 바로 쏴주는거잖아?

 

근데 무슨 신용대출마냥 내가 중간에 원금을 갚아나가야돼??? 그리고 혹시나 돈떼일 수 있으니까 보증보험 들고 보험비는 내가 내라고???

 

아무리 금리가 낮더라도 보험비 %로 추가납입하고나면 신용대출이랑 큰 차이가 사라짐. 메리트가 사라짐. 계좌 개설하고나서 아차차 싶었음.\

● 굳이 장점 따지자면...

1.  전세살려고할 때 당장 큰 돈 없잖아. 큰 돈을 빌려주긴 한다는 점. 7000만원짜리 전세살 때는 도움될 듯. 근데 전세는 현금 훨씬 더 많이 필요한데 현금 없는 분들은 가계약금, 중개료 어케내지...? 

 

2. 심사가 없다. 신용대출이나 다름없어서 집, 빌리는 사람, 집주인 심사같은 게 없음. 

 

3. 대출 안되는 동탄 오피스텔이나 원룸들보면 삼성 새마을금고 대출 ok라고 한다. 왜? 신용대출이니까! 집주인들이 돈 안돌려줘도 은행에서 집주인한테 청구 안하고, 돈빌린 당사자한테만 청구하니까

● 안해줄 거 해주는 데는 이유가 있군

분명 대부분의 은행들은 근속년수가 1년 혹은 2년 미만인 신입사원들에게 전세대출 안해준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해준다. 최대 1억까지. 왜? 알맹이가 신용대출이고, 보험 다 가입해둬서 돈 못받을 걱정 없거든. 다른 전세대출처럼 막 집 상태를 보는 것도 아님.

 

분명 금리가 낮긴 하지만, 전혀 다른 은행보다 낮지 않다고 생각했음. 신입사원에게도 돈을 빌려주는 것 좋지만, 원리금을 매달 갚아나가야한다는 점에서 내 생각과는 너무 달랐다.

 

계좌개설한거 후회하는 중. 월급 한 달만 받고 바로 다른데로 옮겨야지.

진짜 어디든 신입사원은 대출이 힘들고, 만약 해준다고 하더라도 열악하네. 진짜진짜 돈이 급한거 아니고, 전세살 생각 아니면 굳이 월세보증금을 전세대출로 받을 필요 없어보인다. 전세살거면 도움은 될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