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양~Jista입니다!

 

11월 1일부터 정부에서 백신패스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 접종증명 음성확인제란?

백신패스는 백신 접종 완료자랑 음성확인자만 감염 위험이 큰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인데요. 한 마디로 클럽, 목욕탕, 헌팅포차 같은 곳은 백신 맞은 사람과 코로나 검사 받은 사람 아니면 못가요.

 

● 해당 시설(은근 많음)

전체의 약 6%정도만 해당되구요.

 

1. 마스크 끼기 힘든 헌팅포차나 환기 안되는 클럽류의 유흥시설들

2. 노래방

3. 실내체육시설(풋살장, 배드민턴장 등등)

4. 목욕탕

5. 경륜, 경마, 카지노

6. 100인이상 집회나 행사(결혼식 등)

7. 요양병원

8. 미접종자 4인 포함한 10명이내 식당,카페 모임

 

이렇게 규제를 할 것이라고 인터뷰가 나왔습니다. 식당은 뭐 원래 4명 넘어가면 백신접종했는지 확인하니깐 해당 시설으로 구분될지는 애매하네요.

 

약 1~2주간 계도기간을 거쳐 백신패스 의무화를 한다고 합니다.

 

● 시간 제한 사라짐

현재 더 자세한 규제 사항이 나왔으니 이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식당, 카페, 헬스장, 영화관, 학원, 노래방 등은 시간 제한이 아예 사라지네요!

 

헬스장에서 샤워가 되지면 백신패스 도입하는게 아쉬움...안맞은 사람은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 환불문제 생기겠네요. 노래방도 백신맞거나 음성확인받아야 이용 가능하다니 ㅠㅠ

 

결혼식은 500명 미만까지 참석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이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야구장도 접종자 전용구역이 생기네 ㅎㅎㅎ

 

● 인증하려면 어떻게?

고로 출입하려면 백신접종이 됐다는 쿠브(COOV) 앱을 써야합니다. 카카오나 네이버로도 접근 가능하구요. 2차접종 후 14일이 지나야합니다.

 

만약 앱 사용이 버거운 백신접종완료 고령층분들은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발급해주는 스티커를 신분증에 부착하거나 종이로 된 접종증명서 보여주시면 됩니다.

 

만약 부작용때문에 백신접종이 싫다! 하시는 분(미접종자)은 선별진료소나 임시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 받으면 됩니다. 검사 후 음성 통보가 올텐데 이걸 증명이라고 내시면 돼요. 한 번 받는다고 인정되는건 아니고 통보받은 시점부터 48시간까지만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수요가 늘어나면 유료화도 검토한다는데...이거 개오바 아닌고?

 

● 완치자와 18세 이하는 제외

완치자는 백신접종 권고 대상이라 백신패스 발급 대상에서 제외시킬 예정이라고 해요. 안받아도 목욕탕, 노래방갈 수 있음.

 

또한 18세이하 청소년, 유아들은 접종기회가 없었잖아요. 백신 안맞아도 노래방 갈 수 있습니다.

 

● 인정되는 부작용 대상자도 제외

각종 부작용때문에 1차나 2차접종이 힘든 분들도 예외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아나필락시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심근염, 심낭염 진단 받은 사람만 해당하구요.

 

항암치료로 접종 연기해야하는 사람들도 백신패스 예외 대상입니다.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게 기저질환자는 또 백신패스를 대상자라 백신안맞거나 음성확인서 없으면 목욕탕 못가요. 정부가 기저질환자한테는 백신맞으라고 강력 권고했다네?

 

혹시 본인이 예외대상되시면 의사소견서를 받아 보건소에 제출해주세요. 의사소견서 내시면 쿠브 앱으로 인증 가능합니다.

 

● 결론

드디어 위드코로나가 11월부터 시작되네요. 영국은 마스크 안쓰고 풀어놔서 초토화되고 있다는데 우리나라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전 이미 백신 2차까지 맞아서 식당 제한 시간 풀리는거, 인원풀리는거 좋긴 하거든요?? 근데 인정받지 못하는 심각한 부작용(심장 통증, 생리 문제, 맥박 이상, 호흡 곤란 등등)때문에 안맞는 분들도 꽤 있단 말이에요. 진짜 이런 부작용 겪으면 2차맞기 무서워짐;;

 

이분들 입장에서는 억울하지 않을까 싶어요. 부작용 인정도 못받는데, 백신 안맞았다고 차별받는 느낌 들잖아요. 나중에 혹시나 PCR 검사까지 유료화되면 좀 그럴듯 ㅠㅠ

 

29일날 구체화된 계획을 발표한다는데, 그 때까지 이 부분을 잘 논의해봐야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