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러 언론들에 올라오기 시작하는 국가 발행 개인투자용 국채.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개인투자용 국채 혜택 요약

 

1. 금리는 약 3.5~4%

2. 채권시장 매매 금지로 만기 보유해야함

3. 만기보유 못 하면 받은 혜택 전부 취소

4. 최소 투자 금액은 10만원

5. 1인당 구매 한도 연간 1억원

6. 10년물과 20년물 두 종류로 발행

7.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 전부 수령하고 만기 보유시 표면금리와 가산금리에 연 복리 적용.

8. 표면금리는 전월 발행한 돈일 연물국고채 낙찰금리 적용하고, 가산 금리는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매월 결정 및 공표

● 기존 국고채와 개인투자용 국채 비교

기존 국고채는 기관투자자도 매입이 가능했고, 시장 금리에 따라 이자가 정해졌다. 또한 소유권 이전이 가능해서 매매차익이 가능했음.

 

반면 개인투자용 국채는 개인만 구매할 수 있고, 사전 공고된 이자를 따르며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하다.

 

1억을 연 4% 이율로 20년 넣으면 약 2.2억이 되는데, 솔직히 20년 동안 2.2배의 수익이면 물가상승률을 따라잡을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 개인투자용 국채 예상 수익률은 얼마나 되나요?

표면 금리 3.5% 가정할 때

 

10년물 세전 41%로 연평균 4.1% 수준이다.

20년물 세전 99% 연평균 4.9% 수준이다.

 

 

장기간 돈이 묶이는 리스크 대비 수익이 낮음. 여기에 중도 환매 패널티라고 해서 만기를 지키지 못하면 원금 100%와 표면금리에 대한 단리 이자만 지급함.

 

매입 1년 뒤부터 혜택을 포기하고 중도 상환이 가능하다.

● 개인투자용 국채 구매 방법

전용 계좌만 개설하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 1월부터 11월까지 20일마다 액면 발행되는데, 판매대행기관 창구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신청하면 됨

 

청약 > 배정 > 등록 프로세스

 

● 개인투자용 국채 발행 배경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입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하는 저축성 국채인데, 국민들의 장기 자산형성을 위한 금융 상품이라는 설명이다. 지금까지 국채는 금융기관, 기관투자자들이 전부 소화하고 있어 국채수요 다변화를 노리고 있음.

 

실제로 대한민국의 개인 국채 보유 비중은 0.1%로 영국 9.9%에 비해 현저히 낮다. 왜 낮을까? 돈이 안 되니까 낮지...

● 금모으기 운동이 떠오른다

최소 매입단위를 10만원으로 설정했다는 것은 작은 돈이라도 국민들의 돈을 모으겠다는 뜻처럼 보인다. 현재 대한민국은 글로벌 경제 불황으로 세금이 잘 안 걷히니까...국민의 돈을 모으는 느낌? 과거의 금모으기 운동이 떠오르기도 한다. 연간 매입한도는 1인당 총 1억원이다

 

제일 아쉬운 것은 10년물 및 20년물인데, 위 자산을 4%의 연이율로 10년이나 20년 들고 있는 것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듦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일괄 수령하고, 만기 보유시 표면금리 + 가산금리에 연복리 적용한다고 하지만 역시 20년 동안 2.2배 오른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물론 이 상품의 가장 큰 혜택은 세제 혜택이다. 매입액 총 2억원까지 이자소득 14%를 분리과세하기 때문에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음.

 

이런 내용들을 봤을 때 정말 연 1억, 총 2억원 정도의 현금이 너무 놀고 있어서 앞으로 20년간 쓸 일이 없을 때나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라 생각함. 근데 그럴 일이 있을까?

 

물론 예금보다 안전하지. 예금은 5000만원까지만 보호해주지만, 국채는 대한민국 망하지 않는 이상 보장받는다. 하지만 20년 동안 그 큰 돈이 필요없을까?? 그런 사람은 매우 적을 것이다.

 

리스크란 돈을 잃어버릴 확률만 따지는 것이 아니다. 돈이 묶여서 다른 수익률 좋은 상품에 투자하지 못하는 것도 리스크다. 돈 묶이는 것에 비해 이율이 너무 적다. 장기채권은 무조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이율이 높아야하는데, 고작 1년 예금 수준인 3.5~4%면 너무 아쉽다.

● 노후 대비 효과?

연금 방식으로 수령이 가능하다고 한다. 40세에서 59세까지 20년간 매월 20년물 50만원씩 매입할 경우 60세 ~ 79세까지 20년간 매월 약 100만원을 수령한다고 함.

 

내가 궁금한게 정말 화폐가치 20년 동안 2배 떨어진다고 보는거야? 더 떨어질 것 같은데;;

 

위와 같은 이유로 돈이 썩어 넘치지 않는 이상 매력적인 상품이 아니라고 생각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