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쁘신 분들을 위해 3단계 조치 갔을 경우 영업장 여는지 Q&A 먼저 올립니다.

● 3단계에서 음식점, 식당 영업 안하나요?

테이블간 거리를 지키며 21시까지 영업할 수 있습니다. 21시 이후는 포장 배달만 돼요. 카페는 현재와 같이 영업이 가능하지만 포장,배달만 됩니다.

● 3단계에서 마트 영업 하나요?

네 마트, 편의점, 중소 슈퍼, 소매점, 제과점 영업 가능합니다. 물론 9시까지 제한 받지만요.

● 호텔이나 모텔같은 숙박 시설 영업하나요?

영업합니다. 일용직 근로자분들은 집이 따로 없을 수 있잖아요. 그런 분들을 위해 숙박 시설은 영업 합니다. 다만 전체 수용률의 50%만 가능한다든지 제한은 생겨요.

● 미용실 영업 하나요??

미용실은 또 필수 시설이 아니라 3단계로 격상되면 영업 못합니다. 여기 무조건 필수 시설일줄 알았는데...

● 의료시설 영업하나요?

병원같이 꼭 있어야하는 시설들은 무조건 영업 합니다. 동물병원과 약국도요!

● 직장은 어떻게 되나요?

아마 각 직장별로 필수인력을 A,B,C조로 나눠서 짰을 겁니다. 필수인력만 출근 가능하고 나머지는 무조건 재택근무입니다. 필수인력 범위는 회사와 노조가 협의하는 부분이구요.

 

보안이 꼭 필요한 업종의 경우는 거리두기를 잘 지키는 조건으로 출근 가능합니다.

● 학교나 학원, pc방, 헬스장 영업하나요?

이런 곳들은 필수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영업 금지 상태가 됩니다. 학교나 학원은 원격 수업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 독서실, 스터디카페 영업하나요?

마찬가지로 필수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영업 금지 상태가 됩니다. 무조건 집에 있으란 뜻이예요.

진짜 매일같이 1000명, 1100명씩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 예상으로 코로나 3단계 격상 조치는 시간문제입니다. 이거 지금 못막습니다. 효과는 보장 못하지만 여론때문이든, 스스로 정한 규칙때문이든 무조건 할 것 같아요.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로 격상되면 어떤 시설들이 이용가능할까요? 우리나라는 사재기에 취약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패닉, 사재기 현상은 없을 겁니다.

 

● 집합 금지 제외 시설

음식점, 마트, 거주 숙박 시설등은 필수적인 시설로 분류되어 영업 가능하거든요. 카페도 여기에 속하는지 찾아봤더니 휴게음식점에 속해있더라구요. 현재와 같이 포장,배달에 한하여 영업 가능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쿠팡같이 인터넷 쇼핑이 매우매우 잘되기 때문에 배달, 배송산업은 멈추지 않을겁니다. 물이 부족해? 먹을 거 부족해? 인터넷 주문하면 된다!

 

오히려 3단계가 되면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배달앱들 더 터질걸요?

 

게다가 병원, 약국도 전부 열기 때문에 몸이 아파서 고생하는 일도 줄어들 겁니다.

 

● 숙박 시설

모텔같은 숙박업도 의식주 중에서 주를 차지하잖아요. 노가다 알바해보신 분들은 아실거예요. 많은 분들이 진짜 집없이 여러 숙박업소에서 지내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수용률에 제한을 두며 숙박업소 영업이 가능하도록 정책을 짜놨습니다.

 

 

● 직장 근무는 재택 근무일까?

혹시 3단계되면 출근 안할까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네 원칙적으로 필수인력 외에는 재택 근무가 의무예요.

 

대기업 같은 경우는 3단계를 대비해서 이미 필수인력 수와 대상을 정해놨을거예요. A조 B조 C조 이렇게 나눠서 누가 며칠 간격으로 현장 출근할건지 정해놨을겁니다.

 

 

필수인력 인원은 회사와 노조가 각자 협의하게 되어있어요. 회사도 여론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개념있게 필수인력 인원을 정해놓을겁니다.

 

다만 반도체나 개인정보 취급 업체는 보안이 생명이잖아요. 원격 근무가 힘들잖아요. 이런 업체는 예외적으로 재택근무 의무 대상이 아닙니다. 이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야겠죠.

 

● 유흥시설들은 전부 금지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유흥시설들 있잖아요. 클럽은 당연하고, pc방이나 노래방 영화관, 놀이공원같은 곳은 당연히 영업 금지입니다. 스키장도 최근 영업 금지 당했죠.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의식주에 속해있지 않으니깐요. 

 

● 독서실 및 스터디카페 영업 금지

독서실과 스터디카페도 영업 금지입니다. 학원이나 학교도 대면 수업은 쉬고 무조건 비대면 원격 수업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그냥 카페는 영업되냐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냥 카페는 휴게음식점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영업이 가능합니다.

 

● 미용실과 이발소 안된다

제가 제일 충격먹은 것은 미용실 영업 금지인데요...아 머리를 안잘라도 살 수 있긴 하죠...미용실도 마음 속으로는 없어서 안될 영업장이란 말이예요.

 

미용실과 이발소 영업 금지는 아마도 3단계를 2주보다 길게하진 않을 거니까 넣은 것 같아요. 머리 2주 늦게 자르는 것 까지는 참을 수 있으니깐요.

 

● 5인 이상 집합 금지

현재 서울시 및 수도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 비슷하죠? 코로나 3단계로 격상되면 10인 이상 집합 금지 조치가 취해집니다. 결혼식은 당연히 안되겠죠...

 

이 경우 공무나 기업의 필수 경영활동, 장례식을 제외하고 사적인 모임 행사는 10인을 넘으면 안돼요. 장례식은 가족 참석에 한해 10인 초과 허용이구요.

 

아마도 현재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3단계 격상시에도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기준일 겁니다.

● 마무리

오늘 이렇게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되면, 무엇이 이용 가능하고, 무엇이 이용 불가능할지 알아봤는데요. 사회적 파장을 고려하면 3단계를 하더라도 2주가 넘어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확진자 수가 정말 급증하고 있는 시기니 다들 조심하시기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