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양~Jista입니다!

 

저 곧 백신을 맞는데요...(덜덜덜덜) 화이자 놔준댔다가 모더나 놔준댔다가 자꾸 바뀌어요 ㅠㅠ그러니까 갑자기 화이자가 좋을까 모더나가 좋을까 궁금하더라구요.

 

저 말고도 최근 모더나 수급 부족으로 인해, 모더나 백신 접종 예정이신 분들이 화이자 접종으로 바뀌었어요. 이런 상황의 분들도 저와 같은 궁금증을 가질 것 같아 모더나 화이자 차이 조사해봤습니다.

● 미리보는 결론

결론부터 말하자면, 효능면에서 두 백신의 차이? 둘 다 좋지만 어느 것이 뛰어난지는 애매합니다. 델타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지금, 델타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효과 연구가 거의 없거든요.

 

안정성에서는 mRNA 기반인 두 백신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였어요. 그러니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바뀌었다고, 너무 크게 걱정하고 상심할 필요 없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두 백신의 집중 비교 분석 가볼까요?


현재 접종으로 사용되는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개발은 10년에 걸쳐 진행되는데, 1년사이에 갑자기 많이 나왔죠. 급하기 때문에, 긴급 승인이 떨어져서 그렇습니다.

 

● 접종 연령과 간격

모더나는 미국 국립 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로부터 지원받은 미국 모더나가 만든 mRNA 백신입니다. 백신명은 mRNA-1273이구요. 영하 20도에서 최대 6개월 냉장 상태에서 최대 30일, 상온에서 최대 12시간동안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접종 연령은 18세 이상 권고되고 있고, 권고 접종간격은 28일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성인분들을 대상으로 접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 50대분들에 대한 공급이 부족해  대기업 물량을 땡겨쓰고 있죠.


 

화이자는 독일에 있는 바이오엔텍과 미국의 화이자가 합작해서 만든 mRNA 백신입니다. 백신명은 BNT162b2이구요. 영하 70도에서 보관 운반해야하기에 별도 냉동 물류창고와 운송시설이 필요해요. 이게 다 시간과 비용이죠. 일반 냉동실은 보통 영하 20도거든. 12세 이상 접종이 권고되고, 권고 접종 간격은 21일입니다.

● 모더나→화이자 일 경우 접종 간격은?

모더나 맞기로 한 분은 1차 접종일과 2차 접종일이 4주로 형성되어있으실 텐데요. 갑자기 화이자로 바뀌면 무조건 간격이 바뀌어야되냐?? 아닙니다. 권장 접종 간격이 좋지만, 최대 6주(42일)안에 2차 접종 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권고 접종 간격보다 짧게 받으면 안됩니다.

 

즉 3~4주보다 긴 간격 OK , 3~4주보다 짧은 간격 NO! 솔직히 항체형성률 몇 % 밖에 차이나지 않고, 확률이 줄어들어도 여전히 높은 확률로 항체 형성되기때문에 큰 걱정 안해도 된다고 봐요.

 

● 효능 차이

모더나는 94.5%의 효능을 보이고, 화이자는 90% 이상의 효능을 보입니다. 다만, 위 데이터는 수집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접종 간격이 달라서 그런지 화이자는 2차 접종 후 7일부터 환자수를 집계했구요. 모더나는 2차 접종 후 14일부터 환자수를 집계했습니다.

 

둘 다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효능 뛰어납니다. 입증됐습니다. 다만 서로 다른 집계 방식으로 인해 둘 중 어느 것이 더 뛰어나냐는 비교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델타, 람다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주종이 되기 시작하여 위 효능이 그대로 적용된다? 무리입니다. 델타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기존 백신 효과가 떨어진다고 보고되고 있거든요.

● 부작용

모더나의 부작용은 주사부위 통증, 피로 등이 있구요. mRNA 백신 특성상 드물게 심근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00만 도즈 당 2.5건의 아나필락시스도 발생하는데, 이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듯 합니다.

 

 

화이자 접종 20대 남 심근염으로 사망…'인과성' 인정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심근염으로 숨진 국내 첫 사례에 대해 정부가 백신과의 인과성을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피해조사반은 접종 후 사망과 중증 사례를 검토한 결과, 심근염으로

n.news.naver.com

* 심근염 : 심장근육(심근)의 일부 또는 넓은 범위에 염증이 일어나서 심근이 손상 되는 것을 뜻한다. 경미한 피로부터 쇼크성 사망까지 증상이 다양. 찌르거나 쥐어짜는 듯한 흉통 발생할 경우 병원 방문 요망

화이자의 부작용도 마찬가지로 경, 중증 부작용이 대부분이구요. mRNA 백신이기에 드물게 심근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00만 도즈 당 4.7건의 아나필락시스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꼭 백신 접종 전 사전 진단 종이에 알레르기 병력을 체크하시구요. 알레르기 병력이 있다면, 백신 투여 후 병원에서 긴 시간 관찰시간을 가지세요. 즉각 대응이 가능하게요.

● 예상 가격

모더나는 1회 접종 약 25000원이지만, 화이자는 약 20000원으로 더 저렴해요. 다만 보관 비용까지 고려해보면 모더나가 더 저렴할지도...?(추측)

 

●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 진행중

해외 연구 결과 교차 접종이 항체 형성 면에서 더 효과가 좋다는 보고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독일 자를란트대 연구는 성인 216명을 대상으로 교차 접종 효과를 분석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 화이자가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보다 항체 10배 더 형성됐다고 해요. 모더나랑 교차접종하면 20배가 더 생기구요.

 

영국 연구에 의하면 화이자 2회 > AZ + 화이자 > 화이자 + AZ > AZ 2회 순으로 항체가 많이 형성됐다고 합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 아직은 시기상조

그러나 최근 들어서야 연구가 진행됐잖아요?? 안정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위와 같이 교차접종 사망, 의식불명 사례로 불안해 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백신이 모자르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 아닐까 싶어요. 교차접종하기에는 수가 안맞으니깐요...

● 결론

결론적으로 모더나와 화이자 둘 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효과가 입증됐습니다. 데이터 상으로 큰 차이 없고, mRNA 부작용도 비슷하다고 봅니다. 모더나나 화이자로 백신이 바뀌었더라도 큰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