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가 어릴 때부터 생긴 안좋은 편견이 있어요. 바로 에어컨 틀면 전기세 폭탄이라는 편견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에어컨 모셔두고, 선풍기만 주구장창 틀면서 버텼던 기억이 있는데요.

 

참...지식이 부족했죠. 요즘 에어컨은 상당히 많이 발전해서 작동 방식에 따라 '인버터' 와 '정속형' 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버터 에어컨은 오히려 계속 틀어놔야만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왜냐? 인버터 에어컨은 최신식 절전모드가 탑재된 전기세 절약형 에어컨이거든!

 

참 아이러니하죠??? 먼저 인버터 에어컨이 뭔지부터 알아볼게요.

 

 

1. 생산년도로 알아보기

국내 인버터 에어컨은 2011년 이후 도입되었어요. 최근 5년 안에 생산된 에어컨이다??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만약 3년 안에 구매한 에어컨이다?? 인버터 에어컨 + 최신 전기 절약 성능 탑재되어 있습니다.

 

2011년 이전 구입 모델이라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인버터 에어컨 예시

2. '전기 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표시' 보기

에어컨에 부착되어있는 전기 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표시를 보세요. 냉방능력, 소비 전력이 (최소, 중간, 정격) 혹은 (정격 / 최소)로 나뉘어져 있으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정속형 에어컨 예시

반면 위와 같이 냉방 능력에 숫자와 단위만 딱 적혀있다?? 구분이 없다??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3. 모델명으로 구분하기

LG - 모델명 2~3번째가 W 또는 Q로 되어있음 (FQ18VBKWA2)

 

삼성 - 모델명 8번째 자리 숫자가 7 또는 9로 되어있음 (AF17T7974CSRS)

 

캐리어 - 모델명이 C로 시작할 때, 3번째 자리 V or 5번째 자리 V 임 (CPVM-A172SAGH)

 

위니아 - 모델명 3번째 자리 V 또는 W로 되어있음 (WPVW17DDEW)

 

출처 : 오늘의 집

4. 그 외 알아보는 법

에어컨 외관에 Inverter라고 적혀있다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최신이라 업체에서 자랑하기 좋거든요.

혹은 모델명으로 검색하시면 자세하게 나와있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쿠팡 에어컨 세일 링크로 이동합니다

 

 

 

만약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5등급이라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전기세 얼마나 많이 나올지 ㄷㄷ) 근데 22년에 출시된 LG 휘센에는 5등급이더라도 듀얼인버터 에어컨이 있습니다. 아예 정속형보다는 전기효율이 더 좋아요.


● 전기세 영향이 큰 요인

에어컨의 무시무시한 전기세는 실외기 영향이 큽니다.

 

1. 인버터 에어컨 - 희망 온도에 도달한 순간, 실외기 최소한으로 돌아감(절전모드)

2. 정속형 에어컨 - 희망 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 계속 full로 돌아감

 

실외기 작동 방식 차이로 인해 인버터와 정속형으로 나뉩니다. 인버터의 경우 절전모드라는게 탑재됐어요. 참 스마트하죠. 이런 차이 때문에 전기세가 달라져요.

 

● LG전자의 실험

위 LG전자의 실험은 18~19평 아파트에서 에어컨 사용한 가정의 전기세 비교인데요.

 

시간 별로 작동 방식을 봅시다. 신형 인버터의 경우 초반에 아주 빡세게 에어컨 바람이 나옵니다. 빠르게 목표 온도에 도달하죠. 그리고 절전모드 방식으로 그 온도를 유지합니다.

 

요금 볼까요?? 하루 8시간씩 한 달 사용하면 408kWh를 사용하여 확대누진제 기준 5만 6710원밖에 안나옵니다.

 

정속형의 경우 계속 돌아갑니다. 추워서 중간중간 끄죠. 다시 더워지면 키구요. 이런 방식으로 작동했을 경우 확대누진제 기준 전기세 13만 3740원이 나옵니다.

 

어마어마한 차이죠.

 

●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법

만약 정속형 에어컨을 사용중이시라면, 처음 에어컨 킬 때 엄청 세게 키세요. 막 17~18도로요. 그리고 시원해졌을 때 끄세요.

 

 

 

오늘의 집에서 실험한 결과 2시간 간격으로 껐다 켜주면 12시간 내내 틀었을 때보다 원룸 기준 71%정도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더라구요.

 

●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법

만약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중이시라면, 계속 틀고 계세요. 오늘의 집에서 실험한 결과 12시간 내내 틀었을 때가 2시간 간격으로 껐다 킬 때보다 35% 전기세를 절약하더라구요.

 

 

에어컨 안시원할 때 이유 및 조치 방법, 가격, 수리 후기

5월 여름이 막 찾아오기 전 미리 에어컨 청소를 받음. 캬~ 나는 진짜 뭔가 일찍 대비하는 사람이구나 하고 신났거든? 6월 더워 죽겠어서 에어컨 16도로 트니까... 선풍기 바람 나온다^^;; 에어컨은

jista.tistory.com

인버터 에어컨은 위에서 말했듯, 맨 처음 킬 때 전기를 엄청 많이 먹거든요. 인버터는 이미 전기세 절약형이라 절전모드가 따로 있는데, 계속 껏다 키면 맨 처음 킬 때 전기를 많이 먹어서 요금이 더 나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twophase/221057790477

● 집 비워두는데도 켜둬요?

그럼 여기서 질문이 생기죠. 회사 가느라 집을 9~10시간 이상 비우는데도 켜놔야하냐?

 

그건 아닙니다! 어떤 블로그 분이 실험을 했는데, 3시간(수치는 에어컨 마다 다름) 이상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인버터 에어컨이라도 끄는 게 더 전기세가 덜 나왔습니다. 그러나 잠깐 어디 외출하는 정도, 3시간 미만으로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계속 켜두는게 전기세가 덜 나왔습니다.

 

이 값은 물론 케바케 엄청 심합니다. 몇 시간 외출이면 켜두고 꺼두고를 확실히 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죠. 그냥 회사가느라 오래 집을 비워두면 꺼라!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