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1. 헬스하다 어깨 다쳤는데 병원안가고 뻐기다가 2달 날리고 더 심해짐
2. 물리치료는 딱히 효과 없었고, 주사가 직빵이었음. 보험되는데 비쌈
3. 맞았으면 푹 쉬자. 진짜 재발 잘한다. 6개월 쉰다고 생각해야함
4. 실비보험 없으면 손 후덜덜 떨리나, 실비보험 있으면 돈걱정 안됨
양양~Jista입니다!
하 또 한 달간 어깨가 너무 아파가지고 고생했어유. 팔 들 때 어깨가 아프더라구요. 헬스를 또 무리했나봐요 ㅠㅠㅠㅠ자세가 부정확하거나... 1월달에도 회전근개 염증때문에 고생했었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라 그런지 운동 무리 안하고 바로 쉬어줬지요.
한 1주일정도 쉬면 알아서 나을까 싶었지만 당연히 낫질 않아. 가까운 병원을 가서 소염제 먹다가 안나아서, 체외충격파 치료 받다가 안나아서, 결국 주사치료까지 한 뒤 나았습니다.
먼저 회전근개염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릴게요.
● 회전근개란??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둘러싸는 4개 근육의 힘줄을 말해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의 힘줄입니다. 이 4개의 힘줄 중에서 한가지라도 끊어졌다??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이 4개의 힘줄 중에서 한 군데라도 염증이 생겼다? 회전근개염입니다. 회전근개 염증이란 뜻이죠.
심각할정도로 운동하거나, 엄청난 무리, 고통을 주지 않는 이상 회전근개염에서 어깨의 뭔가 이상을 느껴 인터넷을 찾게돼요. 회전근개 파열 정도와 통증이 비례하는건 아닌데, 그래도 이상한 느낌이 있긴 하거든요.
● 회전근개 파열 혹은 염증 증상
회전근개가 다쳤을 때 증상은 위 상황에서 나타나요. 먼저 팔을 내회전, 즉 엄지가 바닥을 향하게 팔을 돌리세요. 그 상태에서 팔을 서서히 들어보고, 원을 그리며 회전시켜보세요. 아픕니다. 저는 이 경우에 진짜 미칠듯이 아팠어요.
두 번째로 팔을 허리 뒤로 가게 하시구요. 팔꿈치를 몸 뒤로 혹은 앞으로 당겨보세요. 아픕니다. 저는 이 통증이 그렇게 심하진 않았어요.
● 직접 시연
부끄럽지만 직접 영상도 찍어봤는데요. 왼쪽의 경우 팔을 몸 뒤로 향하게 한 뒤에 팔꿈치를 앞으로 당길 때인데요. 이 때도 통증이 조금 있긴 했어요.
오른쪽의 경우 팔을 내회전시킨 뒤에 들어서 원을 그렸을 때인데요. 이거 통증 진짜 미쳤음. 정상인 팔은 느낌이라는게 없는데, 이건 아파가지고 아악 소리 났다니깐요??
● 빨리 갈수록 이득이다
이 상태를 방치하면 더 심각해지기때문에 바로 정형외과 갔어요. 저도 정형외과하면 비급여때문에 엄청 비싸서 잘 안갔거든요. 솔직히 한달까지 뻐겨본 사람으로써 자연치유 되지도 않음... 병원 빨리가는게 나아요.
의사쌤 만나면 어디가 아픈지 물어봅니다. 솔직히 힘줄이 아픈거잖아요. 피부 겉부분이 아픈게 아니라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집어내지 못해요.
이 때는 걍 뭉뚱그려서 어깨 통증이 있다. 헬스하다가 다쳤다 등으로 말하면 됩니다. 그러면 의사쌤이 '팔에 힘빼보세요.'하고 제 팔가지고 다양한 자세 취해봐요. 통증이 느껴지면 아프다고 말하세요. 그럼 의사쌤이 어디가 아픈지 맞춥니다.
더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 초음파를 봤구요. 초음파 비용은 비급여로 10000원이었어요. 정확한 염증 부위를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살짝 부은 것 같기도 하대요.
● 치료법
치료법으로 소염제와 체외충격파, 주사 약물치료가 있는데요. 보통 심각하지 않으면 소염제로 치료 먼저합니다. 젊은 분들은 약만먹어도 치료 잘된대요.
근데 난 왜 안나았지...저의 경우 약 1달먹으며 물리치료 받아도 안낫더라구요. 1월에도 그랬었어가지고 이번에는 의사쌤에게 미리 말했습니다.
나 : 1월에도 아파봤는데, 1달간 약먹고 물리치료해도 안낫더라구요. 결국 주사맞았어요.
의사쌤 : 그러면 소염제보다는 체외충격파 받아보시는 것도 효과 좋을 수 있어요. 주사를 지금맞으나 나중에 맞으나 효과 똑같기 때문에 체외충격파 먼저 받아보세요.
● 체외충격파 치료 시작
이렇게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몸속에 충격파를 가해 혈관과 힘줄 재생을 도와주는 치료법이라 하더라구요. 1500타에 비급여로 4만원이었고, 아픈 부위에 쐬면 진짜 아픕니다. 막 기분나쁘면서도 참기 힘든 고통이에요. 진짜 저절로 신음이 나옴. 약 5분정도 하면 끝났음.
어떤 분들은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 큰 효과를 보지 못했어요. 2번정도 했는데, 효과가 딱히 없다고 하니까 의사쌤이 바로 주사놓는게 좋겠다고 하더라구요. 보통 2~3번이면 효과가 나타나나봐요.
● 주사 치료 시작
그렇게 비급여로 주사를 맞았구요. 스테로이드가 아주 쪼끔 함유되어있는 치료용 주사라고 설명을 들었어요. 부작용 걱정할 필요 전혀 없대요. 뼈주사는 완전 스테로이드인데, 이거는 아주 미량의 스테로이드만 들어간거라 갠춘한 듯??
주사는 엑스레이 혹은 초음파를 통해 보면서 놓아주시구요. 생각보다 깊은 곳에 놓기 때문에 맞고 나서 굉장히 뻐근합니다. 통증은 거의 없어요. 따끔한 정도??
이렇게 주사 + 체외충격파 + 물리치료 + 소염제 2일치 처방을 받았습니다. 121,700원이 들었지만 실비보험 처리해서 111,700원 환급받았구요. 진짜 화끈하게 하루, 이틀만에 낫더라구요. 회전근개염을 두 번 겪어본 사람으로써 소염제 효과보다는 주사치료가 제일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금방 낫더라도 3개월 이상은 쉬세요. 유튜브 보니까 1년에 걸쳐 힘줄이 재생된다고 하더라구요. 주사는 염증만 없애주는거라 회복된 상태가 아니예요.
제가 3개월만에 턱걸이 다시했거든요?? 바로 재발했습니다. 진짜 제발 쉬셔야돼요. 다시 재발하면 또 긴 시간을 쉬어야되거든요. 운동 너무 하고 싶더라도 참아야돼요. 진짜 너무 빡침 ㅠㅠㅠ 운동못해가지고...
● 실비 처리에 필요한 서류
실비처리는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두 장으로 가능하구요. 발급비 무료예요. 가끔가다 병명이 적힌 의사소견서 달라고할 수 있는데, 보통 발급비 1000원입니다.
● 마무리
두 번이나 어깨 통증을 겪어보니, 안다치는게 제일 중요한 걸 알았어요. 헬스 아무리 열심히해도 한 번 다치면 몇 주를 쉬어야하니깐요...
여러분들도 만약 운동 혹은 어떤 일 때문에 어깨 통증이 생겼다면 최대한 빨리 정형외과 가세요. 2~3일 지나도 안나으면 정형외과 가야한다고 봅니다. 초기에 치료할수록 빨리 낫고, 저렴하니까 꼭꼭 가세요! 대부분의 경우 실비처리 되기 때문에 돈 걱정 크게 안해도 됩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둬야할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 빨리 깨는 법! 숙취해소제는 크게 의미 없더라 (0) | 2021.07.15 |
---|---|
삼성페이 교통카드 체크카드 등록 오류뜰 때 해결법 (2) | 2021.07.10 |
윈도우 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 및 사양 기준 (0) | 2021.07.04 |
코로나 자가 진단키트 판매처 및 증상 순서 (0) | 2021.06.30 |
쉽게 보는 전국민 신용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은 무엇?? (0) | 2021.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