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난 얼굴에 나는 모든 것이 여드름인 줄 알았다. 아 가끔 피부염이라고 해서 여드름이랑 비슷하게 생긴 애도 있지.

 

여드름이든 피부염이든 염증 올라온 것만 쭉 짜주면, 하루 이틀만에 사라졌다. 그게 국룰이었다. 얼굴에 종기가 생길 수 있다는 걸 알기 전까지...

 

어느 날 볼따구를 만지다가 딱딱한 무언가가 만져지는거야. 그것도 꽤 크게!! 딱봐도 여드름이겠거니했지. 저녁에 집을 간 후 비장의 무기를 꺼냈다.

 

● 비장의 무기 2가지

채혈침과 다이소 압출기. 채혈침으로 가운데 모공을 쏙 찔러 피지가 나올 공간을 만들어주고, 압출기로 쏙 짜주면 딱딱한 여드름도 금방 사라지지. 지금까지는 그랬다.

 

근데 이번에 난 놈은 달랐다. 딱봐도 범인일 것 같은 모공을 찔러 구멍을 낸 뒤 짜도 안돼. 아무것도 안나와. 피만 주구장창 나고 고통만 오졌을 뿐이다. 진짜 딱딱한게 아프긴 뒤지게 아파가지고 눈물이 찔끔 나왔어.

 

안나온다고 어거지로 짜내면 하수다. 딱딱한 여드름을 계속 짜내려다간 속에서 염증이 터져 피부가 움푹 패인다. 여드름은 적게 건드릴수록 좋아.

 

● 정체를 알았다

다음 날까지 기다렸다. 채혈침으로 쑤셨고, 압출봉으로 눌렀으니 염증이 생길 때가 됐거든. 근데 염증이 안생긴다? 오히려 빨개졌던 그 부위가 회색으로 변했다. 색소침착이 생겼다. 이녀석은 셀카든 남이 찍어준 사진이든 아주 존재감 뿜뿜 드러낸다.

 

왜 염증이 안나오지? 여드름이면 염증과 피지가 나타날텐데?? 첨엔 당황했다가 거울을 자꾸 보다보니 알았다. 여드름이 아니라 종기인 것을...살면서 수많은 종기로 고통받았던 인생인데, 종기 특유의 저 색깔과 튀어오름 정도, 눌렀을 때 통증을 보고 어찌 떠오르지 않으리.

 

● 여드름과 피부염, 종기의 차이

내가 겪은 여드름, 피부염, 종기의 차이를 정리해봤다.

여드름은...

1. 딱딱한 피지랑 아크네균이 만나 곪는다.

2. 만악의 근원인 딱딱피지만 짜주면 사라진다.

3. 가만히 놔둬도 가라앉는다.

피부염은...

1. 딱딱한 피지랑 상관없다. 그냥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피부질환이다.

2. 크기가 매우 작고 빨갛고, 금방 낫는다.

종기는...

1. 딱딱함 범위 졸라큼, 여드름 3~4개 합쳐진 느낌

2. 누르면 개 아픔

3. 고름보일 때까지 기다려야함. 고름 짜면 금방 낫는데, 고름 안나오면 자연치유만 믿어야함

4. 절.대.손.대.지.마

 

● 2가지 선택지

나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2가지다. 피부과를 가서 염증 주사(10000원)를 맞거나 가만히 놔두거나. 전자가 정말 확실한 방법이지만 피부과 가기가 너무 귀찮았다. 인내심만 받쳐준다면 후자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종기는 놔두면 색소침착도 돌아오고, 자연치유가 되거든. 약 3주일을 가만히 있었다.

 

첫 4일은 고통이었다. 심심해서 볼따구 만지면 종기 특유의 통증이 나타났다. 정말 너무 짜고싶은 욕구가 강했다. 그러나 피부에 흉터생기는건 절대 용납 못하기에 참는다.

 

5일째부터 슬슬 튀어나온게 들어가기 시작한다. 통증도 줄어든다. 딱딱함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고 이 기조가 3주일째까지 유지된다. 크고 딱딱한 종기는 아주 천천히..굼벵이마냥 가라앉는다. 얼굴이라 매일같이 쳐다볼 것 같다고?? 색소침착이 생각보다 빠르게 사라지고, 다른 사람이 보기에 티가 잘 안나서 신경 잘 안쓰인다. 만져봐야만 아는 정도다.

 

● 현재 상태

보면 3주일 지난 현재인데, 오른쪽 동그라미가 처음 났던 종기다. 3주일 지나니까 많이 가라앉았다. 색소침착도 거의 사라져서 피부색과 비슷하다. 다만 만졌을 때 딱딱함이 있어서 신경쓰이긴 함!


왼쪽 동그라미도 종기다. 종기는 전염성이 없는 걸로 아는데, 친구데꼬 왔나보다. 아주 쌍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 왼쪽은 염증이 올라왔길래 압출기로 뽁 짜줬다. 고름이 푸슝 거울에 튀겼다. 시원했다. 종기도 이렇게 잘만 짜주면 금방 낫거든. 고름이 잘 안올라와서 문제지. 왼쪽 애는 10일밖에 안됐는데 더 빨리 낫고 있다. 피부 껍데기생기는거 봐.

● 결론

오늘 일을 통해서 알았다. 얼굴에도 종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특히 얼굴에 난 종기는 최대한 손 안대는게 좋다. 억지로 짜내려고 꾹꾹 누른다면, 피부가 패이는 결과를 볼 수 있으니깐...

 

그러니 얼굴에 딱딱하고 안짜지는 여드름이 생겼다면 종기를 의심해보자. 종기같다면 피부과를 가거나 최대한 손을 대지 말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