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장실 녹슨 거울 이유와 해결법

category 쪼렙 자취생활 2022. 5. 27. 23:48

이사오고나서 짜증났던 것 중 하나가 화장실 거울

 

●  화장실 거울도 녹슬 수 있구나

보면 화장실 거울에 검정색 무언가가 덕지덕지 묻어있어. 난 처음에 곰팡이라던가 뭔가 오염물질 묻은 건줄 알았다!

 

●  지워도 절대 안없어짐^^

근데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해도 안없어지고 치약써도 안없어짐. 검색해보니 거울이 녹슨거라고 한다. 와 거울도 녹슬 수 있구나 싶었는데, 거울은 왜 어떻게 녹스는걸까?

●  거울 부식 이유

거울은 유리에 은을 발라 굳힌다. 이러면 아말감 형태가 되어 상이 맺힘. 근데 은 성분이 수분, 알칼리 성분에 노출되면 부식이 시작되는 것임. 심지어 거울 안쪽 은이 녹슨 것이라 없어지지도 않는다.

 

한 마디로 화장실이 너무 습하고 거울이 항상 물기있는 상태면 녹슨다는 것. 물기는 겉부터 침투하기때문에 항상 거울 하단이나 모서리부터 부식된다.

●  예방법

이를 예방하려면 샤워 직후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주고 항상 화장실이 너무 습하지 않게 환기해줘야함. 결국 수분, 습한 환경이 문제니깐...

 

거울시트지 전, 후 비교

●  해결 방법

그 거울을 살리는 해결방법은 없다. 이미 녹슨 거울은 현실적으로 되돌릴 수 없어! 그나마 인테리어 관점에서 많이 쓰는 방법이 거울 시트지 이용하는 것!

 

인터넷에서 세로 1m, 가로 50cm당 4000원정도에 팔고 있는데 보통 거울이 1m정도하거든. 거울 시트지 2장이면 위 사진과 같이 깔끔하게 거울을 덮을 수 있다. 2장에 10,000원밖에 안하지

 

붙이는 것도 접착제 이런걸 쓰는게 아니라 세제섞은 물을 스프레이로 칙칙 뿌리면 됨. 스프레이 뿌린 부분에 거울 시트지를 붙이면 거울에 촥 붙음

 

 

● 이런게 있는지 몰랐음

일반 거울이랑 이질감이 크지 않고, 가격도 저렴해서 전세나 월세사는 사람들이 화장실 거울 불만일 때 많이 씀! 거울 크기랑 완전히 일치하게 자르기는 힘들기에 다이소에서 투명한 방수용 테이프 산 뒤 바깥부분만 티안나게 붙여주면 깔끔함!

● 신발장을 전신거울로 만드는 성능

성능이 어느 정도냐면 그냥 아무것도 없는 신발장 문에 붙이면 전신 거울이 된다. 좀 대박이지?

 

●  거울 교체 비용

아니면 나처럼 사람 불러서 아예 거울을 교체하는 방법도 있다. 거울을 교체하면 거울 주위 더러운 실리콘도 같이 처리한 뒤 깔끔하게 바꿔주기때문에 효과가 확실함

 

비용은 출장비 4만원 + 거울가격 5만원(크기따라 다름) + 거울처리비 만원정도해서 약 9~10만원정도인데,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긴 함. 물론 이렇게 단순히 교체하고 붙이는게 아니라 이쁘게 시공하는 수준이면...15만원까지 올라갈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