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양~jista입니다!

 

애플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M1칩, 덕분에 맥북에서 가성비가 생겼는데요. 보다보면 에어와 프로 어떤 것을 사야할지 고민되실거예요.

 

저도 진짜 고민 많이 했거든요. 가벼운 에어를 쓰자니 뭔가 스펙이 딸려보이고, 프로를 사자니 살짝 비싸고 오바하는게 아닌가 고민됐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렸죠.

● 맥북 에어가 어울리는 사람

1. 가벼운 인터넷 서칭이나 문서 작업, 영상감상 하는 분들

2. 가벼운 노트북이 필요한 사람

3. 터치바 안쓰는 사람

● 맥북 프로가 어울리는 사람

1. 영상편집을 할 사람

2. 빵빵한 스피커로 영화볼 사람

3. 무거워도 상관 없는 사람

4. 터치바 자주 쓰는 사람

5. 자본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

 

왜 이런 결론을 내렸는지, 아래 스펙 비교에서 함께 보시죠.


● 색상

맥북 에어는 골드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3가지구요. 프로는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만 있습니다.

 

● M1 칩 성능 비교

이번에 애플에서 처음 자체 제작한 M1입니다. CPU와 그래픽카드, 뉴럴엔진까지 같이 구성되어있죠.

 

CPU의 경우 8코어로 두 모델 같습니다. 성능 코어는 영상편집같이 빡센 업무에, 효율 코어는 계산같이 가벼운 업무에 활용됩니다. 다른 노트북들과 성능 비슷해요.

 

그래픽카드에서 큰 차이가 나는데요. 맥북 에어는 7코어와 8코어 GPU로 나뉘구요. 프로는 8코어 단일 GPU입니다.

 

영상편집은 그래픽카드의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무조건 8코어 GPU인 맥북 프로를 추천드려요.

 

뉴럴엔진은 알파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머신러닝이죠. 프리미어 프로 사용하실 때 각종 잡기능들을 빠르게 처리해줘서 영상편집 속도가 늘어나요.

 

● 디스플레이는 비슷해

두 모델 모두 13.3인치 IPS LED 패널이 사용됐습니다. LG 그램의 액정과 같다고 보시면 돼요. 색감 구현이 너무 훌륭합니다.

 

● 색감 구현은 역시 뛰어나

위는 애플에서 보여주는 색감인데요. 역시 아이폰의 애플답습니다. 쨍쨍하고 보기 너무 좋아요. 해상도는 2560 * 1600 화소로 일명 WQXGA라고 불리죠. LG그램이나 갤럭시북 이온과 같은 스펙입니다.

 

밝기에서 살짝 차이나는데, 에어는 400니트 프로는 500니트입니다. 체감은 잘 안되죠.

 

● 메모리도 비슷

메모리는 두 모델 다 8gb가 기본이구요. 16GB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저장장치도 선택할 수 있구요.

 

만약 여러분이 맥북 에어를 구매하실 생각이면, 메모리 업그레이드 비추입니다. 어차피 가벼운 업무에 적합하기에 굳이 돈 더 내고 메모리를 키울 필요 없습니다. 메모리 많이쓰는 업무하실거면 맥북 프로를 사세요.

 

● 큰 차이 없는 배터리

배터리도 큰 차이 없습니다. 프로가 무선인터넷 최대 17시간, 영상 시청 최대 20시간인 것에 비해 에어는 무선인터넷 최대 15시간, 영상시청 최대 18시간입니다. 조금 더 짧은데, 큰 차이 절대 아닙니다.

 

● 무게에서 큰 차이가 나

여기서 큰 차이 나는데요. 두께는 에어가 0.41cm~1.61cm로 좀 더 두꺼운 편이고, 프로가 1.56cm입니다. 맥북 에어의 경우 왜 범위로 나타나냐구요?

 

 

두께가 균일한 프로와 다르게 에어는 가운데에서 끝으로 갈수록 점점 얇아지는 구조거든요.

 

대신 맥북 에어의 무게는 1.29kg으로 훨씬 가볍습니다. 맥북 프로 무게는 1.4kg인데, LG나 삼성과 비교했을 때 정말 무거운 편입니다.

 

● 터치바 유무가 다른 키보드

키보드도 맥북 에어는 터치바가 없어 F1~F12까지 고정키입니다. 반면 맥북 프로는 터치바가 생겨서, 사용하는 앱에 따라 밝기조절 키가 나타난다던지, 음량조절 키가 나타난다던지 유동적입니다.

 

저의 경우 터치바가 굳이 필요하지 않더라구요. 키보드로 다 조절이 돼서...

 

● 기본모델만 가성비 좋고, 업그레이드할 수록 가성비 구려

맥북 에어가 훨씬 쌉니다. GPU 7코어짜리가 기본 129만원이구요. 8코어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163만원이 됩니다. 맥북 프로의 경우 기본 169만원이죠.

 

램 16GB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27만원이 추가돼요(가성비 뚝뚝 떨어짐) 아니 램 8gb가 시가 5~6만원정도인데 너무 많이 받아먹어 ㅋㅋ 저장장치 추가할수록 마찬가지로 가격 올라요.

 

● 결론

여기서 확실히 말할게요. 맥북 에어는 애초에 가벼운 업무용이랬죠? 기본 129만원짜리 구매하세요. 가성비 정말 좋습니다. 램 업그레이드도 필요 없어요. 8GB로 충분한 업무들이예요. 이 정도면 스펙 딸린거 아니냐구요? 그럼 당신은 맥북 프로가 어울립니다.

 

영상편집하실거면 무조건 맥북 프로에 램 16GB업그레이드 하세요. 가성비 떨어지긴해요. 근데, 램 16GB아니면 렉걸릴겁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