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취를 시작하면 매달 신경써야할 게 있죠. 바로 월세랑 아파트 관리비입니다. 저는 오피스텔 살아가지고 수도세나 전기세같은 것은 전부 다 아파트 관리비에 포함되어있는데요.

 

이거 까먹다간 당연히 연체 이자 붙습니다. 애초에 관리비 자체가 10만원수준이라 이자붙어도 그리 큰 타격 아니지만, 뭔가 붙으면 짜증나잖아!

 

저의 경우 삼성카드로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를 신청해놨어요. 자기가 직접 이체하는 것보다 카드 or 계좌 자동이체 신청하는게 무조건 이득인데요.

 

● 손해 전혀 없는 혜택들

국민은행이나 국민카드 삼성카드처럼 관리비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무조건 캐시백 이벤트가 있어요. 왜냐? 매번 카드사 실적이 보장되는거잖아! 카드나 은행입장에선 개꿀이지.

 

보통 최초 납부 후 5000원 캐시백이나, 10000원캐시백 같이 1회성 캐시백들이 많습니다. 현금으로 돌려주는거죠. 1회성이라 너무 적다구요?? 안하는 것보다 낫고, 편하니깐 전 신청했습니다.

 

대부분 은행이나 카드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아파트 관리비 치시면 다 나올거구요. 저의 경우 삼성카드로 신청했기 때문데 삼성카드 앱으로 아파트 관리비 신청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1단계

앱을 들어가셔서 왼쪽 위를 보시면 메뉴 목록이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정기결제 - 아파트관리비 순으로 선택하시면 돼요. 그 외의 전화요금, 도시가스요금, 4대 사회보험, 전기요금 같은 것도 선택 가능합니다.

 

● 2단계 주소 검색

들어가시면 아파트 주소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요. 오피스텔도 거주지역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주소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걱정마세요.

 

저의 경우 카드 신청할 때의 주소랑 현재 주소랑 달라서 다른 주소를 선택했습니다. 주소를 직접 검색하시면 알아서 납부자 번호라는 것도 같이 찾아줘요.

 

사용자가 뭐 따로 찾아볼 것 전혀 없구요. 자기 집 주소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어떤 카드로 납부할 지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삼성카드가 1개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할 것 없다리~

 

● 승인에 약 1일

개인정보 조회 동의해주시고 신청누르시면 3분만에 신청이 완료되구요. 실제 사람이 살고 있는지, 아파트 관리비 청구가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한 뒤에 신청 처리가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도 하루만에 바로 신청 완료됐구요. 주의사항 읽다보면 신청한 달은 납부 안되고, 그 다음 결제일부터 납부된다고 적혀있던 것 같거든요?? 근데 그 달 바로 납부가 되더라구요??

 

저는 아파트 관리비 청구는 4월 15일쯤 됐고, 관리비 신청은 4월 20일이었어요. 주의사항 보고서 저는 따로 계좌이체를 했죠. 근데 삼성카드 사용내역보니 아파트 관리비 빼갔음 ㅋㅋㅋㅋ

 

다른 분들도 혹시나 이런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2~3일정도 아파트 관리비가 카드통해 빠져나가는지 지켜보세요.

 

● 중복 납부했을 때 대처

만약 관리비 중복납부를 하셨다면 걱정마세요. 아마 관리비를 걷는 업체나 담당하는 곳이 있을겁니다. 거기 연락처를 파악하셔서 O월달 관리비 실수로 중복납부했는데, 환급이나 다음 달 차감조치 가능하냐고 물어보세요.

 

아마 연락안해도 자동으로 관리비 중복납부 확인하고 다음 달에서 차감시켜줄건데, 안해줄 수도 있으니깐요. 저도 위 메일처럼 환급요청 했다가, 다음 달 관리비에서 중복납부한만큼 차감하도록 조치해줬습니다.

 

 

한번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신청해두면 캐시백도 받고,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거든요. 여러분들도 이 꿀을 꼭 맛보도록 하세요 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