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에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출시되죠. 조금 ptsd옵니다. 왜냐구요?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진짜...나와야돼서 억지로 나온, 3세대랑 큰 차이가 없는 녀석이었거든요.

 

이전 포스팅에서 전 이렇게 말했습니다. "4세대 살바에 3세대 중고 저렴한걸로 사라. 어차피 스펙 비슷하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많이 달라졌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사양 성능이 필요한 분들에 한해 달라졌습니다. 성능이 좋아지고 가격은 거의 동결수준...이 분들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살 타이밍이예요. 그러나 학교나 간단한 작업만 하실 분들은 여전히 구세대 중고 구매하는게 더 가성비 좋습니다.

 

왼쪽 : 5세대, 오른쪽 : 4세대

● 디자인 및 색상

디자인 먼저 보시죠. 어떤게 4세대고 5세대일까요? 차이 진짜 구분하기 힘들죠. 디자인 완전 판박이입니다. 실버와 다크 그레이 두 가지 색상으로 나오구요.

 

5세대가 살짝 더 디스플레이 멋져보이죠.

 

● 디스플레이 성능 좋아짐

네. 디스플레이 성능 향상됐습니다. 미니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가 사용됐어요. 미니잖아요. 같은 면적에 라이트가 더 많이 들어있다는거야. 얼마나 선명하겠어~

 

 

해상도는 2732 X 2048로 같구요. 밝기도 일반모드에서는 600니트로 같습니다. 하지만 HDR 모드를 지원합니다. HDR 모드에서는 1600니트 밝기까지 증가하죠.

 

● CPU 성능 좋아짐

CPU 또한 애플 M1 칩으로 바뀌었습니다. 한 때 M1칩 출시로 맥북이 화제였잖아요. 그 뛰어난 노트북 칩이 여기로 들어온거야. A12Z bionic 칩과 비교했을 때 8코어 CPU로 성능이 50% 향상됐고, 8코어 그래픽으로 성능이 40% 향상됐습니다.

 

램도 6GB에서 8GB 혹은 16GB로 증가하였구요. 편집, 고성능 게임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크게 와닿을거예요.

 

● 배터리 성능 그대로

배터리의 경우 사용시간이 같습니다. 애플의 경우 정확한 배터리 용량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크게 달라지진 않은 것 같아요. WIFI 웹서핑 및 동영상 재생 시 5세대와 4세대 모두 10시간 사용 가능하구요. 데이터 이용 웹서핑 또한 9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 최대 저장용량 증가

저장용량은 4세대와 5세대 모두 기본모델 128GB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같지만, 최대 용량이 달라요. 2TB까지 있습니다. 솔직히...저 정도 용량이 필요할까 싶긴 해요 ㅎㅎㅎ

 

● 용량 선택 팁

용량 선택 팁을 드리자면, 고사양 게임을 하거나 영상 다운로드받는 분들 아니면 기본 용량 128GB 추천드립니다.  학업용 혹은 스트리밍용하는 분들이 여기에 해당되죠.

 

아이클라우드 쓰면 용량 어느정도 커버 되더라구요.

 

 

근데 영상 다운로드 및 편집까지 한다?? 256GB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크기들이 1~2GB씩 하기 때문에 128로는 진짜 부족하거든요.

 

512GB부터는 아마 본인이 아실거예요. 이 정도 필요하다는 거를...이거는 일반인이 쓰는 용량이 아니거든!!

 

● 좀 더 두꺼워진 사이즈

크기는 12.9인치의 경우 좀 더 두꺼워졌습니다. 두꺼워진 만큼 무게도 40g정도 더 무거워졌다. 그러나 체감은 별로 안될거다~

 

● 호환성은 여전히 좋다

애플 펜슬 2세대와 매직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전부 지원되구요. USB C타입 뿐만 아니라 Thunderbolt도 지원합니다!

 

● 카메라는 비슷해

카메라는 1200만화소 와이드 카메라, 1000만화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2배 광학 줌아웃, 최대 5배 디지털 줌으로 성능 같습니다. 아주 약간의 디테일 차이점 있겠지만, 아이패드를 카메라때문에 쓰진 않잖아요.

 

전면카메라 성능도 같구, 동영상도 두 모델 다 4K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차이 없다고 봅니다.

 

● 가격은 동결이거나 살짝 비싸

최종적으로 출고가는 약 8만원씩 증가하였어요.

기본 128GB의 경우 5세대 WiFi는 138만원 Cellular LTE모델은 158만원으로 4세대 128GB 130만원, 150만원보다 비쌉니다. 심지어 11인치 모델의 경우는 5세대와 4세대의 가격이 같아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생각보다 가격이 안올랐습니다. 성능은 확실히 좋아졌는데, 가격을 최대한 그대로 가져가는 의지가 보여요. 가격때문에 메리트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 결론

결론을 내자면 이렇습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편집을 할 경우 혹은 자본에 여유가 있을 경우 지금이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구매할 타이밍입니다. 딱 적당한 가격에 좋아진 성능으로 찾아와서 새로운 모델 살만해요.

 

하지만 중고로 구매하고 싶거나, 학업용, 일상 필기용, 영상감상용이라면 아이패드 프로 3세대나 4세대 중에서 저렴한 모델로 구매 추천드립니다.

 

 

3세대랑 4세대 중고 가격들 찾아보니까 나름 저렴해서 또 구매할만하더라구?? 학생분들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막상 구매하려면...지갑에 부담을 느끼죠...그럴 땐 진짜 중고가 가성비 좋으니까 최대한 좋은 중고로 구매가세요! 애플은 가격방어도 잘해서, 나중에 되팔때도 괜춘하거든.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