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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달에 이사를 하고 나서 전기요금 명의를 내 명의로 바꿔놨다. 이렇게 내 명의로 바꾸면 고객번호라는 것이 생김!

 

난 이걸로 끝인 줄 알았어. 매달 청구서가 날라왔는데, 항상 결론만봤다. 근데 어제는 7월달 요금 앞자리가 2이길래, 왜이리 많이 나왔지하고 살펴봤다. 그리고 놀람!

 

● 나도 모르게 납부중인 TV수신료

KBS TV 수신료가 매달 납부되고 있더라?? 2500원씩! 그래서 총 요금이 21370원이나 나온 거였음.

#직장인 A씨는 최근 전기요금 청구서를 자세히 들여다보다 깜짝 놀랐다. 집에 TV가 없는데 KBS와 EBS 시청을 위한 TV 수신료가 청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오랫동안 TV가 없었지만 매달 약 2500원의 TV 수신료를 납부하고 있었던 것이다.

17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TV 보유와 상관없이 매달 한 가구에서 50kWh(킬로와트) 이상의 전력을 사용할 시 자동으로 TV 수신료가 전기요금에 함께 포함돼 통보된다. 50kWh 이상을 사용하면 해당 가구가 무조건 TV 수상기를 통해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나와 같은 사람이 엄청 많았고, 2019년 기준 2년간 환불 건수가 2배 늘었다고 한다. 한국전력에 따른 TV보유와 상관없이 한 가구에서 50kWH 이상 전력 사용하면 TV있구나 생각해서 자동으로 납부시킨다네?

● 환불받는 연락처

어떻게 환불받나 청구서 확인했더니 전기 요금 문의는 123번 , TV 수신료 문의는 KBS 1588-1801로 문의하란다. 나는 귀찮아서 일단 한국전력공사에 온라인 문의했다

● 온라인은 안됨

그러니 무조건 전화를 주라네??

 

KBS에 전화하면 최근 2년간 잘못 낸 TV수신료를 환불받을 수 있고, 해지도 신청 가능하다. 하지만 요금 납부한지 3개월 이내면 한전 고객센터 123으로 전화를 걸어도 된다. 한전에서도 환불 및 해지 가능함!

 

● KBS보다는 한전이 편함

처음에는 KBS에 전화를 걸었다. 해지 신청하기 위해 여러가지 조사를 했고, TV 절대없다니까 해지해주심. 근데 생각해보니 환불을 안받은거야? KBS 또 전화걸기 그래서 한전에 전화 걸었음

 

그랬더니 빠르게 응대해주셨다

● 필요한 정보들

필요한 정보는 한전 고객번호(청구서에 있음),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내 명의 계좌번호다. 이 때 필요한 정보들 보면 전기요금 명의가 나로 되어있어야함. 꼭 명의변경 먼저 해주자

 

전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 : 안녕하세요 제가 5월에 이사를 왔는데요. 전력공사로부터 청구서를 2번 받았는데 둘 다 TV수신료가 있는 것을 지금 발견했어요. 제가 현재 TV가 없는 상태인데 지금까지 냈던 TV 수신료 환불 및 해지 가능할까요?

A : 네 고객님 한국전력공사에서 환불해드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 3개월까지밖에 되지 않구요. 고객번호가 어떻게 되십니까?

나 : 00000000 고객번호 말함

A : 고객님의 성함 어떻게 되십니까?

나 : OOO 입니다

A : 주소가 어떻게 되시나요?

나 : OOO 입니다

A : 네 확인 감사드리구요 일단 TV 수신료 해지 진행을 도와드릴게요~ 전화번호가 어떻게 되십니까?

나 : 000-0000-0000 입니다

A : 확인 감사드리구요 앞으로 청구되지 않도록 삭제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달 청구서의 경우 TV 수신료 없는 버전으로 다시 청구가 될 거구요. 최근 3개월 잘못 납부된 부분 환불 도와드리겠습니다. 현재 자동이체가 은행이 아니시네요? 은행으로 접수 도와드리겠습니다. 생년월일 말씀해주시겠어요?

나 : 000입니다

A : 확인 감사드리구요. 어느 은행으로 신청하시는 걸까요?

나 : 00은행이요

A : 계좌번호 말씀해주시겠습니까?

나 : 2자리씩 끊어서 말함

A : 네 개인정보수집 동의서를 음성으로 들려드릴게요. 1번 눌러서 동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 : 들리자 마자 1번 바로 누름

A : 네 계좌번호 인증 되셨구요. 환불 접수 잘됐습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정도 후에 입금되실테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나 : 네 감사합니다~

● 해지 신청 및 환불받기 끝

이렇게 전화를 끝내고 1~2시간 뒤에 TV 말소 신청이 처리되었다는 문자가 왔고, 요금도 영업일 기준 2~3일 뒤 환불됨! 진짜 확인 안했으면 매달 2500원씩 잘못 납부할 뻔 했다.

 

내 수전에 혼자 사는데 전기세 월 2만원이 넘는다? 사치다!

 

혹시라도 새롭게 이사를 했다면 전기요금 명의 변경 뿐만 아니라 TV수신료 해지 신청도 바로 해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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