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Jista입니다!!

갑자기 미세먼지 심해지고 초여름이 된 날씨네요. 앞으로 점점 더 더워질텐데 컴퓨터도 더우면 컴퓨터를 어떻게 해요!

그래서 발열도 적고 좋은 조립컴퓨터 견적을 짜셔야 할텐데요.

 

오늘 제가 추천할 가성비 CPU는 AMD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입니다. 최근 조립컴퓨터 주문할 때 CPU로 맞춘 녀석이고요. 정말 많은많은 조사 끝에 결정했습니다. 지금부터 제 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해 인텔 i5- 8500 커피레이크를 희생양으로 삼을거에요 ㅎㅎㅋㅎㅋㅎㅋ!

 

AMD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 vs 인텔 i5-8500 커피레이크 비교분석 갑니다~

먼저 CPU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 제가 정리해놓은 글이 있어요.

보시고 오면 더 이해가 잘 될거에요!!

CPU에 관한 정보를 정리한 글

 

CPU 코어, 쓰레드 뜻, 클럭 뜻, 캐시메모리 뜻, CPU 성능을 볼 때 알아야할 점들

안녕하세요 Jista입니다. 조립컴퓨터를 짜면서 공부한 것들을 공유하려고 글을 적어봐요!ㅎㅎㅎ 정말 CPU부터 머리가 터질 뻔했어요. CPU 성능을 비교할 때 3가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CPU의 성능은 코어와 쓰레드,..

jista.tistory.com

 

인텔 i5 - 8500 피나클릿지 성능

첫번째로 i5 8500 커피레이크의 성능을 볼게요.

2018년 1분기에 출시했고 코어와 쓰레드는 각각 6개네요. 코어와 쓰레드 갯수가 같은걸 보면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어요.

 

동작 속도(클럭)는 3.0GHz이고 모든 힘을 짜내면 4.1GHz까지 올라가네요 ㄷㄷㄷ

단기기억용량을 뜻하는 캐시 메모리는 9MB 입니다. 이 정도면 일반인이 컴퓨터하기에 전혀 무리없는 수준이에요.

그리고 인텔의 가장 큰 특징인 내장그래픽은 인텔 UHD 630이네요. GPU의 속도는 350MHz이구요.

AMD의 라이젠 CPU는 대부분 내장그래픽이 달려있지 않아서 무조건 그래픽카드를 사야돼요. 안사면 모니터가 안켜져요!!

인텔 코어 i5 8500의 가격을 보시면 25만원으로 사악한 가격입니다...왜 사악한 가격이냐고요?

그 이유를 AMD의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와 함께 설명해드릴게요.

AMD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 성능 

AMD 라이젠 5 2600의 성능을 보면 CPU 코어 수는 6개이고 쓰레드는 12개입니다.

코어 1개당 2개의 쓰레드인걸 보니 하이퍼쓰레드 기술이 적용됐네요!

 

기본 클럭은 3.4GHz인데 인텔보다 0.4GHz 높아요. 하지만 최대 부스트 클럭을 보시면 3.9GHz로 인텔의 4.1GHz보다 0.2GHz 낮네요. 고사양 게임을 빡세게 돌릴 때는 인텔이 더 낫다고 알 수 있습니다.

 

캐시메모리를 비교해볼게요. 라이젠의 캐시메모리는 16MB로 인텔의 9MB보다 더 높습니다. 내가 자주하는 동작들을 더 많이 기억하겠네요. 인터넷 사용할 때 편리할 것 같아요.

내장그래픽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적힌 것이 없습니다. 외장그래픽이 꼭 꼭 필요하다는 뜻이죠.

 

But 여기 이 글을 보러 들어오신 분들은 영상편집이나 게임을 원활히 하기위해 들어온 것이라 생각할게요. 그러면 외장그래픽이 꼭 필요합니다. 내장그래픽으로 동영상 작업하거나 풀옵 게임을 돌리면 버벅일테니깐요.

외장그래픽을 '어차피' 구매할 우리는 내장그래픽의 유무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전혀 장점이 아니에요.

가격을 보시면 17만원으로 인텔보다 8만원 더 쌉니다.

무려 8만원..... 게임할 때 성능은 얼마나 차이날까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FPS(frame per second)로 비교해보았습니다. FPS가 높을수록 게임할 때 렉이 안걸린다는 뜻이에요.

인텔의 가격이 무려 8만원이나 더 비싼데 FPS의 차이는 거의 없지요??

위 2개는 Full HD로 게임했을 때(상옵) 사례고 아래 2개는 Quad HD(최상옵)으로 배그를 돌렸을 때 FPS 입니다.

진짜 1프레임정도면 아예 차이를 못느끼는 수준이죠.

이런데도 불구하고 8만원을 더 내야할까요?

 

영상편집 및 인코딩 속도는 쓰레드가 많을수록 유리한데 AMD의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가 인텔보다 2배의 쓰레드를 갖고있어요. 이러면 말 다했죠.

저는 그래서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를 주문했습니다. 가성비있고 제가 할 작업들은 영상편집과 게임이니깐요.

조립컴퓨터를 주문하면 이렇게 정품박스를 주는데 중고품을 넣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물론 정품박스만 따로 구해서 넣고 컴퓨터에는 중고를 꼈을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는 매우 적죠.

그리고 메인보드에 장착되어있는 AMD 라이젠 5 2600의 모습입니다. 팬도 성능이 좋고 소음과 발열이 적어서 너무나도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포토샵, 동영상 편집에도 렉이 전혀 없고 속도도 완전 빨라요!!대만족 ㅎㅎㅎ 롤을 하는데 FPS 가 240 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주문한 업체는 여러 커뮤니티에서 신뢰를 받고 있어서 주문하게 되었구요.(업체 고를 땐 여러 후기를 꼭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가격이 너무나도 매력적이라서 라이젠 CPU를 주문하게 되네요.

성능도 인텔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CPU 드라이버도 AMD가 좋다는 평이 아주 많아요.

내구성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성능도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한 AMD를 굳이 안고를 이유가 있을까요?

 

분명 과거에는 인텔의 시대였지만 이제 조립컴퓨터 견적을 짤 때는 AMD의 라이젠 CPU도 훌륭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청 좋은 컴퓨터를 사기에 자금이 조금 모자르신다면 AMD 라이젠 5 2600 강추에요.

 

지금까지 AMD 라이젠 5 2600 피나클릿지 vs 인텔 i5-8500 커피레이크 리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https://jista.tistory.com/96

 

퀘이사존에 후원하는 블루아이티에서 조립컴퓨터 맞춘 후기, 블루아이티 어떰, 조립 컴퓨터 견적,업체 추천

안뇽하세용 여러분~ Jista입니다. 드디어 오랜고민끝에 조립컴퓨터를 맞췄어요...진짜 제 자본과 스펙 사이에 밸런스 맞추는데 너무 힘들더라구요. 처음엔 다나와에서 여러곳 알아보는데 조립컴퓨터 업체들 후기..

jista.tistory.com

제 최종 견적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