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신림역 묻지마 살인 칼부림 사건으로 인해 본인 몸은 본인이 지켜야한다는 얘기가 퍼지고 있다. 아무리 엄격한 법과 처벌이 적용되더라도, 누군가 본인의 목숨을 포기하면서까지 다른 사람의 목숨을 헤치기로 작정하면 소용이 없다.

 

국가가 선제적으로 나를 지켜주면 좋겠지만, 당장 그러긴 어려우니 결국 내 목숨은 내가 지켜야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상시 휴대하기 좋은 호신용품 중 실전에서 가장 효과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를 다룬 유튜브 영상이 있어 정리해본다.

1. 호신용 경보기(3900원)

 

다른 사람에게 무려 100dB라는 크기의 소음으로 위험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물론 이 소리가 엄청 크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실제로 사람이 소리를 지를 때도 94dB정도는 나온다

물론 더 비싼 경보기는 더 큰 소리가 난다고 한다. 가격에 따라 dB 소리 크기가 다르다고 함. 무엇보다 제품이 쉽게 부숴지고, 부숴질 경우 소리가 끊긴다.

 

 

특히 요즘 묻지마 길거리 범죄들을 보면 주위 사람들은 식당 내부로 들어가 문을 잠구거나 돕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인 살 길부터 찾기 때문이다. 과연 소리가 크다고 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

 

결론적으로 호신용 경보기는 비추

2. 후추 스프레이 15000원

 

후추 스프레이하면 이름부터 물렁하니 별 볼일 없을 것 같지만, 실험했던 호신용품 중 가장 강력했던 상품이라고 한다. 얼굴에 직접 뿌리지 않고, 후추스프레이를 뿌렸던 공간에서 숨을 쉬기만 하더라도 눈이 따끔거리고 기관지가 아플 정도라고 함.

문제는 실전에서 효과가 있냐는 것인데, 실전에서 후추 스프레이가 효과를 보려면 괴한과 1m 이내의 거리에서 뿌려야한다. 이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서 뿌린다면 나 또한 상대방의 사정거리 내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므로 매우 위험해짐.

특히 실전 상황에서는 괴한이 호신용 스프레이를 쳐버릴 수도 있으므로 무용지물.

 

강력한 호신용품이긴 하지만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추천하지 않음

3. 3단봉 50000원

 

3단봉은 보이는 그대로 상대에게 위혐을 줄 뿐만 아니라 뛰어난 공격성까지 갖추고 있다. 팔 힘이 적더라도 휘두르는 것만으로 파인애플을 부술 정도이고, 이것이 상대방 몸 또는 뼈에 맞는다면 엄청 아플 것

심지어 머리를 맞춘다면 기절시킬 수도 있다. 문제는 위기 상황 속에서 삼단봉을 사용하는 내가 당황한다면 괴한에게 무기를 뺏길 수 있다는 점...

 

도대체 써먹을 수 있는 호신용품은 무엇인가 ㅠㅠ 라는 느낌으로 영상을 계속 보니 현명한 결말을 얻었다.

호신용품은 도망칠 수 없을 때 써야하는 최후의 방법이고, 최선의 방법은 도망이다. 괴한을 만난다면 무조건 도망가야한다.

 

 

범죄를 작정한 사람을 제압하기는 일반인 입장에서 무리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성인 남성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우발적이라고 하더라도 짧은 순간에 상대방은 나를 향한 공격 시나리오를 다 짜고 접근하는 것이다. 반면 나는 겁을 먹고 당황할 것이다. 대응이 제대로 될까?

결국 괴한을 최대한 자극하지 말고 피해를 입더라도 움직일 수 있을 때 최대한 빠르게 멀리 도망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 그 외 사람들의 호신용품 조언 경험담

호신용 스프레이 사서 종이컵에 써봤는데 효과 쩜 거리 벌리고 물총 쏘드시 쏘면 상대방 오열할듯 그리고 강하게 누를수록 멀리나가는데 엄지가 아닌 검지로 눌러서 얼마 안 나감. 그래서 좀 아쉽

 

스프레이는 물총방식으로 된것이 사거리가 깁니다. 스프레이 분사방식 말고 물총방식으로 된걸 사야해요. 분사방식이면 이 동영상처럼 됩니다. 물총이면 그보다 먼 거리에서 상대 눈만 맞추면 게임 끝입니다. 상대가 격투기 선수라도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침착하게 조준해서 맞춘다는 전제하에 쓰는것이니 자기자신이 진짜 어떤상황에서도 침착할 자신 없다면 맹신은 금물입니다.

 

후추스프레이는 분사력이 약해서 도움이 안 되고, 은행 경비원 등이 가지고 있는 가스총이 효과가 있는데 대신 부피가 큽니다. 저는 그냥 호루라기와 달리기 운동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인적이 드문 시간과 장소를 피하는 것이겠죠.

 

여러가지 글이랑 영상 찾아봤는데 이 영상이 제일 신뢰가는 듯,, 특전사 말 인용한 것도 그렇고,, 도망이 최고지만 쿠보탄 하나라도 들고 다니면 싸고 가볍고 실제적으로 그나마 효과 좋을 것 같아여 여러가지 호신용품 비교해보고 알아보니까…!!

 

삼단봉은 정말 훈련된 사람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죠 그리고 괴한을 마주쳤을때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남성의 중요부위를 강하게 걷어찰 만한 침착성과 담력, 용기도 있어야 합니다. 또한 3m이내의 거리에서는 권총형 가스분사기가 가장 효과적입니다.이것 또한 사용법을 정확하게 숙지하셔야 제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가장 좋은 것은 살면서 이러한 일을 단 한번도 당하지 않는 것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