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 잡소리

 

공짜로 돈버는 것은 기쁘지 않다.

언제부터인가 아주 약간의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느낀 것이다.

 

누군가가 나에게 용돈을 주거나, 그냥 현찰을 5만원 10만원 주는 것은 딱히 기쁘지도 않다. (선물은 받으면 기쁨)

 

그런데 누군가 상품 리뷰를 부탁하면서 옷을 공짜로 주거나, 원고료를 주면 2만원이어도 되게 열심히 하게되고 기쁘다.

왜 그럴까??

 

아마도 내가 능력인정에 대한 욕구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 같다. 전자는 내 능력을 보지 않는다. 그냥 호의로 주는 것이다.

근데 후자는 나의 뭔가를 인정하고 일을 맡기는 것이다. 조회수가 어느 정도 나온다던가, 성실함에 대한 인정이라던가, 뭔가에 대한 인정이 있어서 일을 맡기겠지.

 

그래서 요즘은 공짜로 돈을 받는 것보다 작은 금액이라도 스스로 돈 버는 것이 더 기쁘다.


이런 생각을 하다가 갑자기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이라는 생각도 해봤다.

갑자기 10억이 생기면 10억이라는 돈만큼 나의 매력이 엄청 늘어날까??

 

나는 아니라고본다. 돈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인 이유는 뭐든간에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돈을 벌기까지 엄청나게 쓰라린 고통을 겪었을 텐데, 그 고통을 이겨내면서 배운 것이 많기 때문이다.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면 어떤 주가가 오를지 정보 혹은 차트를 분석하는 통찰력이 있던가

사업을 시작해서 돈을 벌었다면, 시장의 흐름을 읽거나 위기대처 능력, 빠른 상황판단이 가능하던가

강의로 돈을 벌었다면, 유창한 말솜씨와 전달력이 있던가

이런 식으로 뭐든간에 능력이 있기 때문에 돈을 벌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보면 그 능력이 겉으로 들어나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대표적으로 백종원님(?)이 있다.

여러 티비프로그램에 나오면서 말하는 것을 듣다보면, 정말 대단하고 매력적이라고 느껴진다.

 

소비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알고, 경험이 많기에 개개인에게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준다. 또 사업하는 사람이 가져야할 마인드를 아낌없이 나눠준다.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 많은 실패를 겪어봤고 이겨내며 능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돈이 많고 부자라서 매력적인 것이 아니다. 능력이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느껴지는 것이다. 돈은 능력이 있기에 따라오는 것이고!

 

근데 갑자기 10억이 나에게 뚝 떨어졌다면, 나는 어떤 능력이 있을까? 그냥 어버버하면서 사고 싶은거 사고, 놀고 싶은거 놀고 하다보면 방탕한 사람으로밖에 안보일 것 같다.

 

10억이라는 돈을 어느 정도는 굴려야할텐데 갑자기 번 돈이라 굴리는 법도 모를 것이고 어찌저찌 굴리다보면 처음이기때문에 잃을 것이다. 잃으면 마음이 아프니까 그냥 사고 싶은거 사고 놀고 싶은거 놀면서 살겠지??

 

여유가 생겼기에 다른 사람들한테 사주고 베풀어도, 그 관계는 오래갈 것 같지 않다. 왜냐면 내 능력으로 번 돈이 아니라 지속적이지 않기도 하고, 나의 매력이 갑자기 생긴 10억의 클라스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담이지만 인간관계는 호의를 베푼다고 지속되지 않는다. 내가 매력적이어야, 내가 필요해야 지속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다음 포스팅에 적어봐야지 ㅎㅎ)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매력도 10억만큼 늘어날까를 고민해봤다.

 

정답은 10억가지고 나 자신에게 건실한 투자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건실한 투자란 실패해보는 것이다.

공짜로 생긴 돈이니까 좀 잃어도 되잖아! 여유가 생겼잖아?!

 

유튜브 방송을 꿈꾸고 있다면, 자본의 여유가 생겼으니 어느 정도 괜찮은 방송장비(마이크, 카메라)와 컴퓨터를 구매한 뒤 말을 해보고 편집을 해보는 것이다. 이 길이 아닌 것 같아? 다른 길로 가도 돼. 남은 돈이 많잖아ㅎㅎ

 

주식을 해보고 싶다면, 주식을 도전해보는 것이다. 물론 처음에는 어느정도 잃겠지. 속이 쓰리고 마음이 아프겠지. 하지만 잃으면서 내가 왜 잃었는지 알게되고, 시장의 흐름이라던가 재무재표를 읽는 법, 정보를 걸러 보는 법 등 통찰력이 생길 것이다.

 

아니면 읽고 싶은 책을 많이 사서 읽을 수 있겠지! 듣고 싶던 영어 개인 강의라던가 헬스 pt를 받아서 의사소통 능력이라던가 몸을 건강히 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리고, 당장은 즐겁지 않겠지만 나의 매력을 확실히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당장 영어 배우기 힘들고, 운동하기 힘들고, 주식으로 돈을 잃어 힘들어도 이겨내고 결과를 낸다면 나에게 그만큼 능력이 생긴거야! 이겨내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거거든. 솔직히 이걸 어떻게 이겨내. 많은 사람들이 포기할걸?

근데 이겨냈다?? 그럼 그것만으로도 대단한 사람이야.


현실 : 지금 당장 나에게 큰 돈은 없어. but no problem

돈이 없으니까 뭔가 도전하지 말아야할까?? 아니다. 꾸준히 하고싶은 일을 도전해봐야한다.

(당장 돈이 급하지 않다면) 나에게 큰 기대 없이 공짜로 주는 돈에 끌리지 말고, 능력을 개발해서 매력적인 사람이 되자.

 

돈이 핵심은 아니거든.

 

10억이라는 돈이 뚝 떨어졌다고 매력없는 사람이 매력적이 되지 않는다. 이 10억은 능력개발을 쉽게해주지는 못하지만, 능력개발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줄 수 있다. 도전할 수 있게 해준다. 큰 메리트긴해!

 

근데 돈이 없다고 위의 것들 못해? 아냐! 능력의 개발은 돈의 문제가 아니다. 의지의 문제다. 

 

돈이 없으면 없는데로 9000~10000원짜리 장비를 사서 동영상을 찍고, 녹음을 하고, 학교에서 영상을 편집하면된다.

돈이 없으면 없는데로 중고로 홈트레이닝 기구를 사서 운동하면 된다.

돈이 없으면 없는데로 도서관에서 영어책을 빌리거나 공짜 강의를 보며 영어 공부를 하면된다.

 

돈이 많다고 실패를 안하는게 아니다. 돈과 관계없이 실패한다. 중요한 것은 실패하고 뭔가를 깨달아야 한다는 것!

이겨내서 능력을 갖추는 것! 능력을 갖추면 돈은 따라올 것이다. 사람도 따라올 것이다.

다만 공짜로 생긴 돈이 내 매력을 올려줄 것이라고 착각하면 안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