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양~Jista입니다!

 

얼마 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가 풀린 김에 애슐리 퀸즈를 갔다왔어요. 신촌점에 어마무시한 프리미엄 뷔페가 있는데 안갈 수가 없더라구요.

 

● 방심하고 엄청 먹어버렸다.

게다가 이벤트도 진행중이었는데, 성인 샐러드바 2인 이상 주문하면 생맥주를 무제한으로 즐기는 이벤트가 있었어요. 놓칠 수가 없어서 다같이 갔죠.

 

진짜 다시는 못먹는다는 생각으로 배터지게 먹은 결과, 살이 2kg가 넘게 쪘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술도 고기도 튀김도 파스타도 피자도 다 먹으니까 미친듯이 찌더라구요? 마치 추석을 한번 더 겪은 기분이었습니다.

 

진짜 멘탈 나갔지만, 여러분들에게 희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 2주가 넘어가면 지방으로 바뀌는 다당류 글리코겐

무슨 소식이냐구요? 급격히 찐 살은 2주만 투자하면 순식간에 뺄 수 있다는 소식이죠. 급격한 체중증가의 원인은 지방이 아니라 수분과 다당류 글리코겐때문입니다. 수분은 물이니 소변보면 금방 사라져!

 

문제는 다당류 글리코겐입니다. 간과 근육에 쌓인 글리코겐은 약 2주뒤에 체지방으로 변해요. 이 말은 2주가 지나기 전까지는 지방이 아니다! 다당류 글리코겐은 지방을 빼는데 드는 노력의 7분의 1만으로 쉽게 없앨 수 있어요.

 

지방처럼 똘똘 뭉쳐있지 않거든요.

 

그럼 어떻게 해야 2주만에 살을 뺄 수 있을지 방법을 알아봅시다.

● 제일 중요한 식이요법

먼저 식이요법을 무조건 병행해야합니다. 한번 많이 먹었죠. 일탈 분명하죠...? 만약 일탈이 아니다? 앞으로도 계속 많이 먹으면 2주안에 살을 뺄 수가 없어요. 

 

빨리 빼고 싶어서 무작정 굶는다?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단식은 체지방보다 근육을 먼저 소모하기때문에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아요. 결국 살이 점점 더 안빠지죠. 그것보다는 3끼중 2끼만 먹는 간헐적 단식을 해보세요.

● 하루 두 끼 먹는 간헐적 단식

아침이나 저녁을 먹지 않는 방법인데, 저녁 늦게 주무신다면 아침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을 12시 저녁을 6시에 드신 뒤 약 18시간동안 식사를 하지 않으면 지방을 크게 소모합니다.

 

인간의 몸은 12시간동안 공복상태가 유지되면 그 때부터 지방을 크게 소모하기 시작하거든요. 살이 아주 쭉쭉 빠질겁니다. 물론 하루 2끼 먹을 때 폭식하면 안되고, 양이 설짝 모자랄 정도로 드세요.

 

2주동안만큼은 튀김이나 기름진 음식 멀리해주시구요. 아래와 같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주세요.

 

● 추천하는 음식들

제가 추천하는 음식으로는 시리얼이나 닭가슴살, 돼지고기 안심, 고구마, 연어입니다. 대부분 지방이 적고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로 이루어진 음식들인데요.

 

얘네는 다이어트 중이어도 근육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지방이 덜 쌓이도록 도와주는 음식들입니다. 게다가 전부 포만감도 오래오래 유지되도록 해주고요.

 

전 주로 점심쯤에 시리얼과 닭가슴살을 먹구요. 저녁쯤에는 고기류나 고구마로 배를 채우고 있어요.

 

마침 겨울이라 고구마 철이잖아요. 에어프라이어로 구워먹으면 진짜 진짜 맛있음! 연어도 특히 헬스하는 분들이 애용하는 고단백 음식이죠.

 

● 유산소 운동도 병행해주기

식이요법 외에 운동도 병행해야합니다. 보통 6시쯤 저녁을 먹으면 8~9시쯤에 어느 정도 소화가 됐을 거예요. 이 때 가벼운 런닝이나 파워 워킹같이 땀흘릴 만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세요. 30분 정도면 충분하구요.

 

배가 슬슬 꺼질 쯤에 운동을 하시면, 지방을 소모하기때문에 운동 효과가 더 좋습니다.

 

강도를 처음부터 너무 높이시면 안돼요. 운동을 지나치게 하면 젖산이 빠르게 축적되 알베기게 만들고, 지방 분해속도를 느려지게 하거든요. 알이 베기지 않을 정도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헬스도 해주면 요요현상이 안온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웨이트 트레이닝같은 헬스도 병행해주세요. 솔직히 웨이트 트레이닝은 단기간 살빼는데 도움되진 않습니다. 기초대사량을 키우는 운동이고, 단기간에 근육이 늘지도 않으니깐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요요현상을 막으려면 근육량을 늘려야합니다.

 

근육량이 증가할수록 기초대사량이 커지고, 2주안에 살이 빠진뒤 식이요법을 풀어도 요요현상이 안오거든요.

 

물론 헬스는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살 빼겠다는 열정에 힘입어 부상을 입지는 마세요. 만약 다치신다면 적어도 한달간 몸을 움직이는데 불편함을 느끼실거고, 오히려 운동량이 줄어들어 살이 빠지기는 커녕 살이 찔겁니다.

 

● 요약 : 식이요법 80% , 운동 20%

급격히 찐 살을 2주 안에 빼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입니다. 약 80%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어요. 밥 한공기, 과자, 튀김 몇 개만 참으셔도 300~400kcal 을 줄일 수 있는데, 먹으시겠어요? 참아야겠죠!

 

물론 배고플겁니다. 그치만 지방으로 바뀌면 7배의 노력을 더 들여야한다는 것 절대 잊으면 안돼요. 딱 2주만 하루 2끼, 먹는 음식 종류 조절해주세요. 저지방 고단백, 탄수화물 음식으로 드신다면 다당류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바뀌지 않을 겁니다.

 

 

20%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운동도 빼먹지 마세요. 30분만 운동하셔도 다당류 글리코겐 소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방을 녹이는 건 힘들죠.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뭐다? 다당류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운동에 맛들려 헬스까지 꾸준히 하셔서 근육량을 늘려주신다면 요요현상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2주안에 살빼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