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멘탈이 나가서 여러 사람들과 억지로 대화하면서 느낀 얘기. 아니 사실 대학원때 어렴풋 어떤 형이랑 일맥상통했던 이야기다.

 

우리는 살면서 계속 멘탈이 나갈 것이다. 몇 년 전, 발표에 자신 있던 내가 발표를 못했을 때 멘탈이 아주 잠깐 나갔었지. 동기 형도 발표를 못했다. 여기서 대부분은 나랑 동기형을 엄청 위로해줬음. 피드백은 없고 그냥 교수님이 기분 안좋았다. 다음번엔 더 잘할거다 정도...? 근데 나는 동기형한테 '발표 그렇게 하면 안되지. 이 부분을 핵심을 말해야함 간결하게' 라고 말할까 생각했다. 위로는 솔직히...의미 없다고 봤거든. 다음 번에 어떻게 잘하느냐가 중요하지.

 

나중에 동기형이랑 술마시면서 얘기나온건데, 자기는 위로해주는 사람보다 어떻게 해야 더 잘할 수 있는지 말해주는 사람이 더 좋단다.

 

 

그냥 엄청 공감했다. 최근 멘탈 나간 뒤 사람들과 얘기하면서 느낀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 멘탈을 엄청 걱정해준다. 내가 '여기서 포기하면 아쉬우니 ~~를 더 해볼거야' 라고 하면 '또 멘탈 나가면 어떡해 그냥 하지마...'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멘탈 나가면 어때. 이미 살면서 멘탈 100번은 더 나가봤는데? 매번 절대 회복 못할 것 같은 느낌이지만 결국 멘탈 회복하잖아! 지금 뭘 시도 안하면 멘탈이야 지킬 수 있지...하지만 무능해진다.

 

계속 뭔갈 해보면서 실패하고, 생각하고, 또 실패하고, 또 생각하고 반복하면서 내 경험이, 능력이 발전하는건데 멘탈 나갈까봐 무섭다고 피하기만 한다면, 가만히 있는다며? 이런 태도가 내 인생이 되겠지. 날 기다리고 있는 미래는 답도 없는 미래. 겁쟁이 미래. 왜이렇게 살았을까 하며 후회만 남을 것이다.

 

다들 당장의 멘탈은 걱정되고, 무능해지는 미래는 걱정이 안되나보다.

 

성공적인 내 미래가 중요함

 

근데 가끔 나를 자꾸 절벽에서 미는 사람들이 있다. 멘탈 나갔는데도 '잃을게 뭔데 그냥 해봐!' 하는 사람들. '너가 이 부분 못했네~~'라고 피드백 주는 사람들. '이거 못하면 인생 망함' 하면서 호들갑떨며 뭘 하게 만드는 사람들. 내 멘탈따위 걱정 안하고, 내가 무능해지는 것을 걱정해주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의 말을 듣다보면 뭔가 근자감이 생겨. 무기력함도 빨리 이겨지고 행동하게 된다. 행동하다보면 정말 강해진다. 멘탈이야 결국 내 스스로 회복되잖아. 도망치면 아무 것도 안남는다. 행동하면 남는다. 남는 것은 실패나 성공한 경험들. 이런 경험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다음 번에는 더 나은 판단을 하는, 성장한 내 자신을 보게 된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나는 내 멘탈 걱정해주는 사람보다 내가 무능해지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이 좋다. 후자의 사람들은 내가 미래에 잘됐으면 하는 마음이기 때문...그리고 그런 마음은 애정이 없으면 절대 안들기때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