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얼마 전 더 프리스타일을 리뷰하면서, 밝기가 낮아 야간 아니면 사용이 힘들어보인다고 했었죠. 빔프로젝터의 스펙을 보면 보통 안시 루멘, 루멘, LED 루멘이란 용어가 나오는데요. 이건 뭐고, 얼마나 되어야 낮에도 사용하기 편할까요?

● 밝기 기준은 3가지

먼저 빔프로젝터가 사용하는 밝기 단위는 기준에 따라 ANSI 루멘과 루멘, LED 루멘으로 나뉘어요. 위 그림에 보기 좋게 설명되어있는데 처음 보면 어렵더라구요.
 

● 안시루멘 설명

먼저 안시루멘은 우리가 절대적으로 측정한 밝기 단위입니다. ANSI는 미국표준협회의 약자로, 밝기 단위도 미국을 기준으로 삼네요 ㅎㅎ
 

● 제일 신뢰도 높음

프로젝터에서 흰색 화면으로 투사되는 빛의 밝기를 여러 포인트 지정해서 찍어요. 그리고 평균을 냅니다. 우리가 실제로 벽면에서 보는 밝기를 측정한 값이라 신뢰도가 가장 높습니다.

 

1 안시 루멘은 약 촛불 1개 밝기 값이구요. 빔프로젝터는 빛이 약해서 안시 루멘이 높은 제품일수록 낮에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에요. 대신 비싸죠.
 

● 루멘 설명

반면 광원 루멘은 일명 줄여서 루멘이라고 많이 사용되는데요. 빔프로젝터 안에 전구같은 빛의 근원이 있겠죠. 이 전구에서 나오는 빛의 밝기를 측정한 단위입니다.
 
언뜻보면 이게 제일 정확할 것 같지만, 빔프로젝트의 빛은 렌즈 거치고, 반사되고 반사되고 해서 벽면에 투사되는 것이거든요. 이 과정에서 빛손실 엄청나! 심지어 주위 밝기 따라서도 체감 밝기가 달라지잖아요!
 
루멘 단위는 이걸 고려하지 않기에 신뢰도가 좀 떨어집니다.
 

● LED 루멘 설명

LED 루멘 단위는 HK 효과를 고려한 단위입니다. HK효과는 Helmoholtz-Kohrausch 효과를 말하는데요. 위 사진 보면 빨강과 보라가 더 밝아보이죠? 사실 5가지 색 전부 밝기는 같은데 말이죠.
 
그 이유는 우리 눈이 채도 높은 색을 실제보다 더 밝게 인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LED 루멘은 이런 효과까지 고려한 단위라 실제보다 더 밝은 척이 가능한 단위에요.
 

● 밝기 단위 환산표

위 3가지 다른 단위를 환산하면 위 표처럼 변환 가능하구요. 우리가 자주 쓰는 LED 루멘에서 2.4를 나누면 안시 루멘이 됩니다.

보통 안시 루멘 단위는 LED 루멘을 2.4로 나눈 값과 비슷해요. 가장 값이 큰 루멘은 중국 기업의 제품이 밝은척 하려고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 밝기에 따른 사용 환경

야간에만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400 안시 이하인 제품도 괜찮구요.
 
조명있는 곳에서 저녁에 사용하실거면 최소 400 ~ 1500 안시 정도되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낮에도 보고싶다면 1500, 2000안시 이상인 제품을 골라야겠죠.
 
당연히 밝을수록 훨씬 비쌉니다 ㅠ
 

 
빔프로젝터 사양 보실 때 제일 신경쓰이는 것이 밝기이실텐데요. 위 기준 보시고 사용 용도에 맞게 잘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